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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추석 명절 체감 물가 안정에 선제적 총력 대응

작성일 2021-08-2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농식품부, 추석 명절 체감 물가 안정에 선제적 총력 대응, 보도자료(8.26, 13시 30분부터)(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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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추석 명절 체감 물가 안정에 선제적 총력 대응
- 작년보다 1주 빠른 추석 3주 전,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추진 -
- 성수품 공급 평시 대비 1.5, 전년 추석 대비 1.4배 확대 공급 -
- 소비쿠폰 지원 한도 11만원 2만원으로 두배 상향 -
 
<< 주 요 내 용 >>
 
추석 성수품 수급여건은 채소 및 과일류 출하량 증가 등으로 안정세, 소고기계란 등 축산물 가격은 다소 높은 편
어려운 물가 여건을 고려하여 성수품 수요 집중시기 농협 계약물량 등 공급량 집중 공급, 소비쿠폰 지원 확대농축산물 소비자 체감 물가 완화
 
성수품 공급 상황가격 동향 집중 관리를 위해 추석 명절 3주 전부터(8.30~9.17) 관계기관 합동으로 수급안정 대책반 운영
 
추석 대책기간 중 10대 성수품을 평시 대비 평균 1.5*, 전년 추석 대비 1.4 확대** 공급(역대 최고 수준인 13만톤 공급)
* 농산물 2.4, 축산물 1.3, 임산물 3.5(‘20년 대비 각각 1.6, 1.4, 1.02)
** 130천톤 수준 공급(평시 86천톤 51%, ‘20년 추석 88천톤 47%)
 
추석 성수기(8.12.~9.22.) 농축산물 할인쿠폰 지원규모 대폭 확대하고, 할인(20~30%) 한도 11만원을 2만원으로 상향 조정
* 할인쿠: ‘21. 770추경, +770억원(추석전까지 390억 집중 배정)
 
알뜰 소비정보 제공, 부정 유통행위 집중 단속, 식품안전 위생점검 등으로 우리 농축산물에 대한 안심 소비 환경 조성
* 도축장 특별 위생점검, 원산지표시 등 부정유통 일제 단속 추진(8.169.20)
 
<< 세 부 내 용 >>
 
1. 성수품 수급 동향 및 전망
 
(동향) 지난해 긴 장마, 태풍, 냉해 등으로 높았던 농축산물 물가는 작황 개선 등에 힘입어 출하량 증가한 채소류와 조생종 출하 등으로 과일류 가격이 안정되면서 전년비 오름폭 둔화, 전월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전년 동월비, %) : (2) 18.8 (4) 15.5 (5) 14.2 (6) 12.2 (7) 11.4
* 농축산물 물가상승률(전월비, %) : (3) 1.5 (4) 0.5 (5) 1.1 (6) 2.3 (7) 0.1
 
축산물은 도축마릿수 증가, 계란 수입 확대 등으로 전월비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가정소비 증가 지속으로 지난해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수준이다.
* 축산물 소비자물가(전년동월비,%) : (‘20.6)10.5 (12)9.5 / (‘21.3)10.2 (4)11.3 (5)10.2 (6)9.5 (7)11.9
 
(전망) 햇과일과 채소류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추석 수요 대비 공급 여력이 충분하고, 계약재배 물량 등을 활용한 평시 대비 공급 확대 정책 추진으로 성수품 수급은 대체로 안정될 전망이다.
 
소고기, 돼지고기는 8월 중순부터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이나 추석기간 도축물량 증가 및 수입 증가로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 닭고기는 여름철 보양식 수요 등이 끝난 8월 중순 이후 산지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발생한 태풍(12, 오마이스)과 가을장마 등으로 수확기 사과배 등 성수품 낙과품위저하(상처과, 당도저하) 등 발생 가능성은 있으나, 현재까지 신고된 피해*는 미미한 수준으로 수급영향은 제한적이다.
* (8.25. 현재) 농작물 244.4ha(103.8, 과수 28.5, 시설 43.3, 노지 68.8), 꿀벌 150
 
다만, 추가적인 태풍 등 기상변수와 명절수요(제수용품, 선물 등) 확대로 인한 가격 변동 가능성은 잠재해 있는 상황이다.
 
< 주요 품목별 동향 및 전망 >
 
(사과) 지난해 작황 부진으로 가격 강세 지속됐으나 전년비 재배면적생산량 증가 전망과 ‘21년산 조생종 출하 등으로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 사과 : 재배면적 33,439ha(평년비 0.8%), 생산량 474천톤(평년비 8.6%, 전년비 12.3%)
* : 재배면적 9,774ha(평년비 4.7%), 생산량 184천톤(평년비 13.9%, 전년비 39.0%)
 
작황 부진했던 ‘20년산 저장 물량(사과-후지, -신고)이 높은 가격을 보였으나, ‘21년산 조생종(사과-아오리)이 출하되면서 사과 도매가격은 햇과일 시세를 반영하여 이미 하락세에 접어들었고
* 사과 도매가(후지, /10kg) : (4) 38,469(평년 25,873 대비 49%, 전년 28,625 대비 34%) (8) 28,168(평년 31,774 대비 11%, 전년 48,353 대비 42%)
 
추석 제수용선물용으로 사용되는 중생종(사과-홍로, -신고)이 본격 출하되는 8월 말 이후부터는 안정세가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 8~9월 출하량(전망) : (사과) 112천톤(홍로 74, 추석 수요량 55 대비 35%)
() 71천톤(추석 수요량 53 대비 34%)
* 사과(홍로, 도매가) : (8) 38,863/10kg(전년 59,200 대비 34.4%, 평년 43,095 대비 9.8%)
 
(배추) 생산량 증가(고랭지배추), 저장 출하 증가(노지봄무) 등으낮은 시세 지속 중이며, 추석까지 안정세 유지가 전망된다.
* 고랭지 배추 : 재배면적 4,908ha(평년비 4.5%), 생산량 400천톤(평년비 0.5%, 전년비 8.9%)
* 고랭지 무 : 재배면적 2,704ha(평년비 1.0%), 생산량 247천톤(평년비 0.2%, 전년비 11.9%)
* 89월 출하량(평년비 전망) : 배추 252.3천톤(9%), 174.9천톤(6%)
 
다만, 최근 주 출하지인 강원도에 강우가 지속되면서 작황이 나빠지는 동향이 있으나, 정부 비축물량을 활용하여 가격 안정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 배추(도매) : (7) 1,833/포기 (8.) 3,432 (8.) 2,675 (평년비 47%, 전년비 53%)
* (도매) : (7) 1,096/(8.) 1,389 (8.) 1,058 (평년비 31%, 전년비 21%)
 
(소고기돼지고기) 도축마릿수 증가 등으로 공급여력이 충분한 만큼, 성수품 수급은 안정적일 것으 된다.
* 8~9월 도축물량(전망) : 소고기 16만마리(평년비 8%, 전년비 2%)
돼지281.7만마리(평년비 10%, 전년비 -)
 
다만, 추석 선물, 상생지원금 지급 등 명절 수요 확대가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닭고기계란) 육계올해 상반기 종계 입식 증가9월 이후 공급여력이 충분하여 추석 기간 가격 안정이 전망된다.
* 종계 입식 마릿수(1~6) : 360.9만 마리(전년비 6.3%), 9~12월 닭고기로 출하되는 1~4월 입식 종계는 전년비 19.3%
 
계란812일 특란 30개 기준 소비자가격 6천원대 진입 후 점진적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 계란소비자가격(/30) : (’21.1) 6,481 (5) 7,389 (7) 7,477 (8) 7,037<(’20.8) 5,229>
* 소비가자격 추이 : (8.12) 6,946 (8.13) 6,846 (8.17) 6,845 (8.20) 6,826 (8.23) 6,823
- 추석 전까지 가격이 더욱 안정될 수 있도록 농가 재입식 지원, 유통단계별 관리 강화, 수입확대 등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살처분보상금 조속 지급(국비:지방비=80:20, 8.11기준 81%지급), 재입식자금 모 확대(150350억원, 융자금리 한시적 무이자(1.80%) 지원(8.9.~))
* 계란 공급량(7, ) 4,600만개(평년 4,300) / 계란 수입(1~6) 신선란 2억개, 계란 가공품 6,129, 81억개 예정
 
(대추) ’21년산 밤대추는 현재 작황 양호하여 전년보다 산량 증가가 전망되며, 주산지 저장물량도 충분하여 성수품 공급은 원활할 전망이다.
* 밤 생산량/저장물량() : 45,116(평년비 8.5%, 전년비 14.5%), 580(전년비 314.0%)
대추 생산량/저장물량() : 9,982(평년비 3.3%, 전년비 41.0%) 90(전년비 11.0%)
 
2. 성수품 구매의향
 
추석 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aT, 1만명 대상 7.27~8.10 조사. 응답 7,873) 결과에 따르면, 추석 성수품은 오프라인 구매방식에 대한 선호가 여전하며 선물꾸러미 중심으로 라인몰 이용 의향 높게 나타났다.
 
올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은 성수품 수급 동향, 구매 의향, 비대면 거래 증가세 등을 고려하여 소고기사과배 등 주요 성수품과 선물꾸러미 수요에 기반하여 농협 계약물량 공급일정을 조정하는 등 성수품 수급 관리에 방점을 둘 계획이다.
 
[ 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 결과, aT ]
< 성수품 >
구매 희망 품목 : 소고기(24.5%), 사과(17.9), (15.9), 돼지고기(11.3)
*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27.4%), (26.5), 신선도(25.8), 안전성(8.7)
* 구매 예산 : 1020만원(34.1%), 2030(27.6), 510(18.5), 3040(10.6)
* 전년 대비 예산변동 : 변동없음/모름(58.4), 감소(26.8), 증가(14.8)
구매처 : 대형마트(36.7%), 전통시장(21.8), 온라인/모바일(12.1), 동네수퍼(9.7)
* 온라인/모바일몰 및 통신판매 비중(13.8%, 설 대비 6.5%p)
< 선물꾸러미 >
구매 희망 품목 : 소고기(19.5%), 사과(16.6), (16.2), 건강(기능)식품(9.6)
* 구매 예산 : 510만원(44.7%), 1020만원(25.4), 5만원 이하(25.0)
* 구매시기 : 추석 1주전(48.6%), 추석 연휴 시작 즈음(25.1), 추석 2주전(20.6)
* 전년대비 예산변동 : 변동없음/모름(59.1%), 감소(25.1), 증가(15.8)
구매처 : 대형마트(36.8%), 온라인/모바일몰(20.9), 전통시장(10.3), 백화점(9.2)
* 온라인/모바일몰 및 통신판매(24.1%, 설 대비 12.8%p)
 
3. 수급안정 대책
 
성수품 공급량 평시 대비 1.5배 확대, 전년 추석 대비 1.4배 확대
 
농식품부는 추석 물가의 빠른 안정을 위해 명절 수요가 많은 10 성수품* 공급량평시 대비 1.5, 전년 추석 성수기 대비 1.4 확대**하고, 작년보다 공급시기를 앞당겨 추석 전 3(8.30~9.17)130천톤 수준공급할 계획이다.
* 배추, , 사과,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 대추
** 공급물량 : 130천톤(평시 86천톤 대비 51%, ’20. 88천톤 대비 47% 확대 공급)
 
채소과일의 경우 농협 계약재배 물량을, 축산물은 축협 도축량과 관련단체 회원 보유물량을, 임산물은 산림조합 보유물량을 활용한다.
 
가격 강세가 예상되는 소고기돼지고기는 추가적인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계란은 생산기반 안정화, 공급 확대 대책을 추진한다.
 
(소고기돼지고기) 주말 도축, 출하체중 조정(115kg~120kg 110kg~115kg)으로 돼지 조기 출하를 유도한다.
 
(계란) 가격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농가의 신속한 재입식 지원 등 생산기반 조기 회복을 지원하고,
- 수입계란 처리시설 추가(68개소) 확보, 수입계란 공급가격 인하(4,0003,000/30, 8.5.~) 등을 통해 계란 가격 조기 안정을 지원한다.
 
품목별 특성에 따라 수요 집중시기 공급량 배분, 가격 안정화
 
농식품부는 추석 성수품 수요 집중 시기별로 농협 계약재배 등의 가용 물량을 활용하여 성수기 가격 안정화를 추진한다.
 
추석 수요가 가장 많은 96일 주간(D-2) 공급량을 집중(49천톤, 전체 량의 37.7%)하고, 913일 주간(D-1, 42천톤, 32.8%), 830 주간(D-3, 38천톤, 29.5%) 순으로 공급량을 조정한다.
 
사과선물꾸러미는 농협 계약출하 물량 등을 활용하여 전체 공급량(3,360)45%(1,512)96일 주간(D-2)에 집중 공급하, 913일 주간(D-1) 35%(1,176), 830 주간(D-3) 20%(672) 순으로 시기별 공급량을 배분하여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 시기별 공급 물량, >
 
  평시 ’20 8.30~9.3
(D-3)
9.6~9.10
(D-2)
9.13~9.17
(D-1)
총공급
공급량 평시비 전년비
합 계 85,552 88,341 38,220 48,842 42,448 129,610 1.5 1.4
농산물 14,640 22,580 7,768 15,026 12,326 35,120 2.4 1.6
임산물 49.2 168 - 52 120 172 3.5 1.02
축산물 70,863 65,593 30,452 38,864 30,002 94,318 1.3 1.4
 
품목별 집중 방출 시기와 활용 수단은 아래와 같다.
 
(배추) 비축물량계약재배물량 등을 활용하여 추석 수요 집중시기 집중 방출
 
배추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4,960톤 공급(평시1.6)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2주 각 1,826, D-3 1,308톤 공급
o 농협 계약재배 15천톤
o 채소가격안정제 36천톤
o 정부 비축 10천톤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4,160톤 공급(평시1.4)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2주 각 1,500, D-3 1,160톤 공급
o 농협 계약재배 9천톤
o 채소가격안정제 39천톤
o 정부 비축 4천톤
 
(사과) 농협 계약출하물량을 활용하여 유형별(제수용품, 선물꾸러미) 수요 집중시기 집중 방출
 
사과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4천톤 공급(평시2.9)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2 6,300, D-1 4,200, D-33,500
o 농협 계약출하 14천톤
선물꾸러미 2,683
* D-11,273, D-2842, D-3568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2천톤 공급(평시3.1)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2 5,400, D-1 4,800, D-31,800
o 농협 계약출하 12천톤
선물꾸러미 3,251
* D-11,472, D-21,086, D-3693
 
(소고기돼지고기) 농협 4대 공판장 계통출하 물량을 중심으로 휴일 도축 등을 통해 공급물량 확대
 
소고기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8.6천톤 공급(6.5만마리, 평시 1.7)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27,361(2.6), D-35,697(2.0), D-15,542(1.9)
o 농협 계통출하 6,456
o 기타 물량 12,144
 
돼지고기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60.6천톤 공급(105만마리, 평시 1.3)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221,445(37), D-320,038(35), D-119,142(33)
o 농협 계통출하 10,440
o 기타 물량 50,185
 
(닭고기계란) 한국육계협회 회원사 물량, 한국양계농협 공급물량 공급협의 등을 통해 공급물량 확대
 
닭고기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4,058톤 공급(평시1.3)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4,920(410), D-24,686(391), D-34,452(369) 공급
o 한국육계협회 회원사 물량 14,058
 
 
계란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035(1,725만개) 공급(평시1.2)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398(663만개), D-2372(620만개), D-3265(442만개)
o 한국양계농협 공급 1,035
 
(대추) 산림조합 수매비축물량, 주산지 저장물량 활용, 성수품 수요 확대되는 D-1주차(70%) 집중 공급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60톤 공급(평시3.3)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112, D-248톤 공급
o 산림조합 수매물량 160
* 주산지 비축물량 580
* 산림조합 추가 수매물량 360
 
대추 공급계획 활용 수단
o 12톤 공급(평시10)
o 수요 집중도에 따라 D-18, D-24 공급
o 산림조합 수매물량 12
* 주산지 비축물량 90
* 산림조합 비축물량 12
 
소비쿠폰 지원규모 확대, 할인 판매 소비자 체감 물가 완화
 
추석 성수기 소비자의 실질적인 물가 체감도를 낮추기 위해 농축산물 할인쿠폰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사용 한도도 상향** 조정한다.
* 할인쿠폰 예산 확대 : ‘21. 770추경, +770억원(추석전까지 390억 집중 배정)
** 행사당 할인(20~30%) 한도 11만원을 2만원으로 상향(추석 성수기, 8.12~9.22)
 
소비자의 실질적인 체감 물가를 낮출 수 있도록 대형마트, 중소형 마트, 전통시장 등 전국 2여 개 유통망* 참여는 농축산물 비쿠폰 할인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 대형마트(5개사, 18,000), 온라인쇼핑몰(8), 전통시장(630), 중소형슈퍼(4), 친환경매장(15), 로컬푸드직매장(37), 지자체·공공기관쇼핑몰(8)
 
- 특히, 성수기 지역 서민 경제의 중심인 전통시장은 소비쿠폰 활용방안을 다양화하여 서민들의 발걸음을 유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들의 명절 체감 물가도 낮춘다는 계획이다.
* 제로페이 가맹점에 사용 가능한 선할인 30% 모바일상품권 발행, 전통시장 연계 배달 대행 플랫폼에서 구매시 30% 할인 지원 등
 
아울러, 코로나로 위축된 농축산물 소비촉진 붐도 조성하고 소비자 부담도 완화할 수 있도록 축협산림조합 등 생산자 단체가 주관하는 할인특별기획전도 추진한다.
 
- (축협) 제수용품, 과일·한우 선물꾸러미 등 10~30% 할인 판매
* 사과 2만 박스/5kg, 2만 박스/5kg, 사과·배 혼합 6만 박스/6kg / 전국하나로마트, 농협몰
* 한우고기 할인판매 행사(추석날 전 약 5일간, 1525%), 한돈 선물꾸러미 할인 기획전(사전예약(특판), 최대 39%), 선물꾸러미(수제 햄 840, 236)
 
- (산림조합, 임업진흥원) , 대추, , 버섯 등 온오프라인 할인 판매
* 산림조합(13개소), 임산물 특별기획전(우체국 쇼핑몰, 8.309.15, 15%), 청정임산물 추석명절 기획전(네이버 쇼핑, 9.610.15, 5천원 할인쿠폰)
 
- (한우한돈자조금) 한우 불고기국거리, 돼지 삼겹살목살 등 제수품 20% 할인판매(9.1~9.17일간,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하나로마트 등 참여)
* 20% 할인 : 행사기간 총 매출액의 5% 지원(자조금) + 대형마트 자체 15% 할인
 
또한, 소비자의 성수품 구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로컬푸드직매장(551개소), 오프라인 장터(바로마켓, 내고향 장터 등 30개소)도 개설하, 할인(10~30%)판매를 통해 성수품 구매를 지원한다.
 
소비 정보 제공, 생산자-소비자 안심 환경 제공
 
농식품부는 성수품 가격 등 알뜰 소비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유통질서 확립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를 돕기 위해 성수품 가격 및 선물꾸러미구입비용, 주변 장터 정보 등의 유용한 소비정보를 농산물유통정보(www.kamis.or.kr)”, “바로정보누리집(www.baroinfo.com)과 라디오, 역방송,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해 수시로 제공하고
* YTN 라디오 생생경제 추석 성수품 물가정보 특집 방송(9.6. 132),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을 통한 차례상 차림비용, 채널별 가격비교 등 알뜰구매정보 전파
 
농업인들이 추석 성수품 유통시기(8.309.20)를 틈탄 농산물 부정유통 행위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4,2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하부정 유통행위 감시 활동을 강화한다.
* (단속반) 285개반 4,110여명(특사경 1,110/감시원 3,000) / (사이버단속반 38개반 163)
* 제수용·선물용 농식품·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8.30.9.5),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 농축산물 취급업체(9.620.)
 
축산물을 비롯한 중점 관리품목*에 대해서는 원산지표시축산물이양곡 표시 등을 일제 단속(8.23.9.10.)할 계획이다.
* 중점 관리품목 : 육류(·돼지··염소), 과일류(사과·배 등), , 나물류, 한과, 곶감, 주류 등
 
추석 성수기 축산물 작업장의 위생관리를 위해 소비자체와 함께 돼지오리 등 도축장 특별 위생감시도 시행한다.
 
전년도 안전관리인증기준 평가 결과 하위 업체(20) 위주로 4주간(8.239.10까지) 위생관리 적정성 등에 대해 불시 점검한다.
* 도축장 시설 적정여부 및 식육의 위생관리 여부, 자체 위생관리기준 및 안전관리인증기준 운용 등 적정여부, 영업자 및 종업원 준수사항 등 법령 준수 여부 등
 
아울러 소비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 지원을 위해 자체, 공공기관, 주요 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 활동도 추진한다.
 
각 지자체로부터 추천받은 특산품 등 300여개 품목과, 유관기관 등이 추천한 우수 농식품, 품명인 제품 등을 등재한 우리농수산식품모음집*(www.holidaygift.co.kr)” 을 운영하고
* 정부·지자체 추천 농수산식품, 품평회 선정 우수 농식품 등 주요상품 수록, 농식품부 누리집, www.holidaygift.co.kr, 지지체, 유관기관 누리집(배너) 등에서 검색 가능
 
대한상공회의소 누리집에 우리농수산식품모음집을 연결하고, 보물 게시, 농협 ATM(전국 5,800여개, 9.1.~9.17) 표출카드 , 지역상의(73개소), 회원사(17천여개) 등에 선물 구매 협조 요청 등을 통해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 붐 조성도 지원할 계획이다.
 
수급안정 대책반운영, 성수품 수급상황 집중 관리
 
농식품부는 830일부터 917일까지 3주간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하고, 주요 성수품의 수급상황과 가격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은 농식품부 차관을 반장으로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구성되며
* 농식품부, 산림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협, KREI 관측본부
 
지난 822일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태풍 등에 따른 농축산물 피해 현황과 성수품 공급 대책 등을 점검 한 바 있으며, 이후로도 성수품 수급상황을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1] 추석 성수품 품목별 공급계획
 
대책기간 : 추석 전 3주간 운영(‘21. 8. 30. ~ 9. 17.)
 
품목 일일 평균 공급량() 대책기간
총공급량()
비고
평시(a) 대책기간
(b)
b/a(%)


배추 190 310 163 4,960 계약재배물량,
상시비축물량
180 260 144 4,160 계약재배물량,
상시비축물량
사과 305 875 287 14,000 계약출하물량
240 750 313 12,000 계약출하물량
소계 915 2,195 240 35,120  


소고기 658 1,033 157 18,600 품질평가원 등급판정 물량
돼지고기 2,831 3,566 126 60,625 품질평가원 등급판정 물량
닭고기 710 852 120 14,058 한국육계협회 공급물량
계란 60 69 115 1,035 한국양계농협 공급물량
소계 4,259 5,520 130 94,318  


4 13.3 333 160 산림조합계통 물량
대추 0.1 1 1,000 12 산림조합계통 물량
소계 4.1 14.3 349 172  
합 계 5,278 7,729 150 129,610  
* 공급량은 향후 변동될 수 있음(전체 공급량 기준 평시대비 1.5, 전년대비 1.4)
* 공급기간 : (18) 소고기, (17) 돼지고기, (16) 배추··사과·, (16.5) 닭고, (15) 계란, (12) ·대추
 
[참고2] 추석 직거래 장터 및 특판장 운영계획()
 
장터명 개소수
/기간
주요 내용


풍성한 한가위, 하나로와 함께 2,400개소
(9.6~9.20,
15일간)
농협경제지주 판매장(유통센터 등 90개소) 및 농·축협 하나로마트(2,310)에서 성수 품목 할인 판매
제수용품, 과일한우선물세트 할인판매(10~30%)
임산물 할인
(산림조합계통
판매장특판행사)
13개소
9.6~9.19.
산림조합 주요 임산물 판매 매장 할인행사(산림조합중앙회, 가평, 양주, 강화, 원주, 정선, 양구, 삼척, 공주, 무주, 남원, 정읍, 고창)에서 임산물 선물세트, 제수용품 등 할인행사(10~30%)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임
소 계 2,413  



 

전국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
30
(9.10~9.20 ,
2~6일간)
지역 농특산물 5~40% 할인 판매
전국 시·구청·공공장소 등에서 직거래장터 방식으로 진행(일부 드라이브스루 장터로 진행예정)
소 계 30  
로컬푸드 직매장
(농협 포함)
551개소
(9.6~9.20.)
선물세트 및 지역농산물 판매
할인행사 등 매장별 자체행사 실시
합 계 2,994  
* 개소수는 코로나 상황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참고3] 농산물 부정유통 단속 및 축산물 위생감시 계획
 
 
농산물 부정유통 단속계획
 
(개요) ’21.8.309.20(22일간), 추석대비 농식품 원산지 표시 일제 단속
(1단계, 8.30~9.15) 제수·선물용 제조·가공업체, 통신판매 대상
(2단계, 9.6~9.20)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 도·소매업체 대상
* 식약처,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단속 요청시 협조를 통한 중복 단속 최소화
단속반 편성·운영 : 285개반 4,110여명(특사경 1,100, 명예감시원 3,000명 등)
* 사이버단속반 : 전국 38개반 163
대상 업체 : 제수·선물용 농식품 제조·가공업체, 통신판매업체, 전통식품주류 제조업체, 전통시장, ·소매시장, 양곡판매상 등
 
< 부정유통 단속 중점 품목>
제수용: 육류(돼지염소), 과일류(사과배 등), , 나물류 등
* 수입 축산물 취급업소 대상 취약 시간대(공휴일, 야간) 단속 강화
선물용: 소갈비, 건강식품, 한과류, 전통식품, 한약재, 과일세트 등
특산품: 상주곶감, 나주배 등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지역특산품 등
기 타: 주류(탁주약주청주 등), 수입 화훼류(성묘용 국화 등)
 
 
축산물 위생감시 계획
 
(개요) ’21.8.23~9.10.(24일간) 포유류가금류 도축장 특별 점검 추진
점검반 : 농림축산검역본부(동물검역과·지역본부)
점검대상 : 포유류·가금류 도축장 20개소*
* ’20년도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운용 적정성 조사·평가 결과 하위 업체
 
< 주요 점검내용>
도축장에서 반출되는 식육의 위생관리
* 출하 시 반출온도 유지 등 온도 관리, 포장합격표시 적정여부 및 부산물의 적절한 처리 후 외부 반출 여부 등
도축장 시설 적정여부 및 식육(부산물 포함)의 위생적 관리 여부
자체위생관리기준(SSOP) 및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운용 등 적정여부
영업자 및 종업원 준수사항 등 법령 준수 여부 등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1.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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