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돼지도체 등급판정제 손봐야” 한돈산업 발전 토론회

작성일 2021-04-20 작성자 관리자

100

돼지도체 등급판정제 손봐야한돈산업 발전 토론회
 
생산·유통·소비변화 반영 못해
단순화하거나 자율제로 변경을
 
돼지고기 품질 향상과 원활한 소비·유통을 위해 운영 중인 돼지 도체 등급판정 제도가 생산·유통·소비 환경 모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등급제를 단순화하거나 자율제로 변경하는 등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 1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돼지고기 소비 활성화와 소비자 권익보호를 주제로 한돈 산업 발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현행 돼지 도체 등급판정 제도는 소비자들의 돼지고기 선택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개선을 주문했다. 김연화 회장은 현 등급판정 제도에선 도체중량과 등지방두께가 등급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이런 일률적인 기준 적용으로는 소비자 선호도와 소비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소비시장과 연계를 통해 소비자가 충분한 유통 정보를 갖고, 적정가격에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등급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적에 이번 토론회에 참석한 각 분야 전문가들은 등급제를 단순화하거나 자율 적용하도록 하는 등 운영 형태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등급제 존재 자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김용철 회장은 돼지고기 1등급 도체 도매시장 가격이 1+등급 가격보다 비싸게 나오는 등 가격과 등급 기준이 맞지 않고, 삼겹살에 대한 소비자들의 육질과 육안평가에서도 1등급이 1+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다돼지 등급제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돼지 도체 등급판정 제도를 현 의무제에서 자율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육가공업체 백두대간을 운영하는 김도영 대표는 돼지 도체 등급판정 제도는 정상육과 비정상육을 구분하는 수준에 그쳐야 한다브랜드 및 품종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유연한 등급제를 개발해 자율 적용토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범권 선진 총괄사장은 지금의 획일적인 등급제로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지방이 돼지고기 맛을 결정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지방을 중심으로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되, 등급제에선 지방함량을 구분해 놓고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소비자 선호도를 보다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돼지 도체 등급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그중에서도 진구복 전남대 교수는 신선육가공품 원료육으로 도체를 구분하는 등급제 이원화방식을 제안했다. 진구복 교수는 돼지 도체를 기준으로 실시한 1차 판정에서 1+, 1등급은 신선육으로 구분한 뒤 부분육 등급을 적용한 품질등급 설정하고, 소비자 취향에 따라 부분육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2등급은 추가 등급판정 없이 육가공 원료로 소비하는 이원화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광욱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은 자동도체판정장치를 도입해 삼겹살 근간지방 비율별 출현율과 소비자 선호구간 조사를 진행한 결과, 1+등급 출현율은 증가했으나 소비자 선호구간 출현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도체 중량과 등지방 만으로 등급을 정하는 시대는 지난 만큼 자동도체판정장치를 점진적으로 도입해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등급제를 운영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육량 및 육질 판정 기준을 더 변별력 있게 개정하는 등 생산자와 소비자가 원하는 등급 기준 개선을 진행해야 한다면서 생산자 입장에선 최근 다산성 모돈 도입으로 변화하는 현장에 맞춘 등급 기준 변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전문가 의견에 대해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돼지 도체 등급제에 대한 보완 요구가 있는데, 소비자 기호를 맞추면서도 양돈 산업이 그 안에서 틀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소비자, 생산자, 유통 분야 등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돈 산업 발전 토론회 진행 모습.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 2021. 4. 20.]

목록
다음게시물 이달 말까지 농업분야 외국인근로자 주거지원사업 신청 접수
이전게시물 축산단체 “축사 관리사, 주거시설로 인정해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