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식품부]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식품시스템 이행방안 논의

작성일 2021-12-0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식품시스템 이행방안 논의, 보도자료(12.6, 조간) (1).hwp

100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이사회,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식품시스템 이행방안 논의
 
<< 주 요 내 용 >>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 168차 이사회 개최(11.29.~12.3. 현장 참석·영상회의)
 
(주요 의제)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UN Food Systems Summit 2021) 후속조치로, 각국의 농식품시스템 전환을 지원하는 조정 허브운영, 새로운 기후변화 전략기본지침 등 논의
 
(우리 대표단) 농식품시스템 전환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우리나라의 농업 분야 공적개발 원조를 개편할 계획임을 소개
 
<< 세 부 내 용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1129일부터 5일간 열린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 이사회에 참석하였다.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이사회*에는 49개 이사국과 참관국이 현장 및 화상회의를 병행하여 참석하였다.
 
* 이사회는 총회 회기 간 총회를 대신하는 의사결정기구로, 2년간 5회 개최
 
농식품부는 국별 1인 현장 참석 제한 등을 고려하여, 주이탈리아 대사를 수석대표로 하여 대사관과 공동으로 대응하였.
 
이사국들은 식량농업기구가 ’22~‘31년 전략적 기본방향(frame work)에 따라 수립 예정인 기후변화 전략과학혁신 전략등 기본지침(roadmap)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사국들은 기후변화 전략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논의의 연장으로, 식량안보와 연계되어야 하며, 기후변화 해결방안으로서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식품시스템 전환을 강조하였다.
 
또한, 총회에서의 결정 사항을 반영한 2022~23년 사업예산 조정안, 산하 위원회*의 활동 결과 등을 보고 받고 논의하였다.
 
* 세계식량안보위원회, 프로그램위원회, 헌장법률위원회, 재정위원회 등
 
한편, 취동위(屈冬玉) 사무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아인구 감소를 위한 현장에서의 가시적인 성과, 보다 지속가능한 농식품시스템 형성에의 기여, 궁극적으로 4대 개선(four better)*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식량농업기구가 각별히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 보다 나은 생산, 영양, 환경,
 
아울러, 농업과 농업인의 생계 보호 중요성을 언급하고, 농식품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있어 소규모 농가가족농, 여성, 청년, 토착농을 중심에 두어야 함을 재차 강조하였다.
 
특히, 이번 이사회에서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식량농업기구, 세계식량계획(WFP) 및 국제농업개발기금(IFAD)가 주도하고, 국제연합 산하 기구* 등이 함께 참여하는 조정 허브(Coordination Hub)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보건기구(WHO)
 
조정 허브는 ‘22년부터 식량농업기구에 설치운영되고, 각국이 농식품시스템으로의 전환 방안을 이행하거나 개발할 수 있도록 정책 및 기술적인 지원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사국들은 지속가능한 농식시스템으로의 전환은 국가 단위 이행이 중요한 만큼 조정 허브가 명확한 역할을 통해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식량안보위원회와의 긴밀한 협력,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는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총회 계기에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하여 발표했음을 소개하고, 농축산 분야에서도 논물 관리방식 개선 등 저탄소 영농법과 저메탄 사료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계획임을 소개하였다.
 
또한,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에서 제시된 주요 이니셔티브를 고려하여 국내 이행 뿐만 아니라 글로벌 농식품시스템 전환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농식품 분야의 공적개발원조를 개편해 나갈 계획임을 설명하였다.
 
 
참 고   FAO 이사회 개요
 
이사회(Council) 개요
 
(성격) 총회 회기 간 총회를 대신하는 의사결정기구(2년간 5회 개최)
 
(주요기능) 총회 전 의제 검토 및 논의, 지역총회, 기술위원회 및 산하위원회의 논의 결과 검토 및 권고, 전략적 프레임워크, 중기계획, 사업예산안 등 검토 및 권고
 
(참석대상) 49개 이사국(지역별 의석 배분), 임기 3
 
* 우리나라 임기 : '21.6 ‘24.6(’21.642차 총회에서 결정, 12번째 연속 진출)
 
168 회의 개요
 
일시·장소 : ‘21.11.29.() ~ 12.3.(), 17:30~03:30(한국시간) /현장영상 병행
 
참석범위 : 49개 회원국, 옵서버
 
주요 논의의제
- ’22-‘23년 사업예산안 조정
-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결과
- 세계식량안보위원회 결과 보고
- 각종 산하(프로그램, 재정, 헌장 및 법률문제) 위원회 결과 보고
- COVID-19 팬데믹에 대한 FAO의 대응 추진경과 등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1. 12. 6.]

목록
다음게시물 [농식품부] 2021년 인수공통감염병 대책위원회 개최
이전게시물 수입업계, “변수 없나”…중국 돈가 예의 주시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