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모돈갱신율 높아졌나

작성일 2023-02-03 작성자 관리자

100

작년 모돈수 감소 불구 번식용씨돼지 이동등록 증가
소폭이긴 하나 지난 한해 국내 양돈농가들의 후보돈 신규 입식이 늘었음을 짐작케 하는 통계가 나왔다.
 
대한한돈협회와 한국종축개량협회 등 종돈 등록기관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한해 모두 214608두의 번식용씨돼지(F1, 교잡돈 포함)에 대한 이동등록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의 20944두와 비교해 2.5%, 5162두가 늘었다.
이동등록을 실시하고 있는 종돈장의 후보돈 분양이 그만큼 증가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통계청의 가축사육동향 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양돈농가의 모돈사육두수는 매분기 감소세가 이어지며 지난해 4분기(12월 기준) 조사에서는 100만두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동등록 두수와 통계청의 모돈사육두수만을 단순 비교할 경우 국내 양돈장들의 모돈갱신율이 높아졌다는 추정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종돈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후보돈 자체 생산 추세 등 을 감안할 때 종돈장의 이동등록 두수만으로 국내 양돈장의 전체 후보돈 입식 두수를 정확히 파 악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지난해 사료가격이 폭등하며 사육 규모 유지보다는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농가들 사이에 일부 강도태 추세가 두드러졌음을 뒷 받침하는 근거로 접근해 볼 수 있 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축산신문 2023. 2. 1]
 
 
http://www.chuksannews.co.kr/news/article.html?no=253163
 

목록
다음게시물 의령지부,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이전게시물 종돈 예산 줄이면서 목표 달성하라니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