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지부소개

배너광고

제주도협의회 최근소식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제주 양돈농가 환경공익기금 전달식

작성일 2021-02-25 작성자 제주도협의회

100

<도내 양돈업계 “통 큰 기부” 약속 실천 눈길>

- 상명석산 사태 이후 10억원 환경공익기금 조성 -

□ 제주양돈업계가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총 10억원 규모의 환경공익 기금을 조성하였다. 지난 2017년 7월 이른바 상명석산 가축분뇨 무단 유출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약속을 이행한 것이다.

□ (사)대한한돈협회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회장 김재우, 이하 도협의회)는 2월 24일 오후 5시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무부지사실에서 고영권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김재우 협의회장, 고권진 제주양돈농협 조합장, 윤용택 제주한돈환경공익기금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한돈환경공익기금(6억원) 전달식을 개최했다.

□ 이 자리에서 고영권 정무부지사는 “기금을 마련해 주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도내 양돈농가의 노력이 제주환경보전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며, “양돈산업은 제주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행정에서도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재우 협의회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도내 모든 양돈농가들이 힘을 모아 조성한 기금이다. 제주 환경보전을 위하여 의미있게 사용되길 바란다”며, “기금조성도 목표액을 달성하였지만, 이웃사랑 한돈 나눔행사 역시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양돈농가와 도민이 상생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면서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권진 조합장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민원이 많이 줄었지만, 아직까지 도민들이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고 생각되며, 하루 아침에 개선될거라 생각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면서, “특히 도협의회 차원에서 나눔행사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농가들도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용택 위원장은 “어렵게 마련해 주신 기금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고, 환경교육, 환경조사 내지는 환경보전 분야로 사용하겠다. 3년간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22개 단체에 이미 2억 상당을 지급한 바 있다. 지원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지만, 같은 사업의 반복이 아닌 1회성 사업에 대하여 지원하고 있다. 제주 환경을 보전하는 것을 중심으로 지원했다”면서, “지원 받은 2억이 이미 고갈되어 고민하던 중에 6억이라는 큰 금액을 지원받아 감사하게 생각하며, 환경보전사업은 의미 있는 사업이며, 오해의 소지도 있겠지만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삼 제주서부지부장은 “양돈농가 역시 대학을 졸업한 젊은 양돈인들이 운영에 참여를 하고 있으며, 기존 세대와 달리 환경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가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양돈농가에 대한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지만, 이러한 점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봉석 서귀포지부장은 “양돈농가 역시 환경보전을 위한 자구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행정에서 양돈농가와 도민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앞서 도협의회는(당시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는 지난 2017년 상명석산 가축분뇨불법배출 사태의 책임을 통감하며 환경 보전기금 10억원 조성을 약속했다. 그해 제주양돈조합은 우선 2억원을 제주한돈환경공익기금운영위원회에 전달했으며, 위원회는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총 22개 환경 보전 활동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이와는 별도로 도협의회는 2억원을 자체 환경 보전사업에 사용한 바 있다.

□ 이날 전달식에서는 나머지 환경공익기금 잔액 6억원이 전달되었다. 환경 공익기금은 지역의 환경교육 및 홍보와 환경 보전을 위한 각종 사업 활동, 제주지역 환경 보전대책 수립‧조사‧연구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 한편, 제주한돈환경공익기금위원회는 윤용택 위원장(제주대 철학과 교수)을 비롯해 강정효 (사)제주민예총 이사장, 김대휘 제주CBS보도제작국장,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 김정순 (사)곶자왈사람들 공동대표,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배기철 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등이 참여하여 운영되고 있다.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목록
다음게시물 제주도협의회 2023 상반기 지역사회 한돈 나눔행사
이전게시물 제주도협의회 상반기 한돈나눔행사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