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최근이슈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강원 홍천 ASF 발생에 관련해 새 정부와 한돈농가께 드리는 글

작성일 2022-05-27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호소문-001.jpg
첨부파일 다운로드 [22.05.27] 호소문_홍천 ASF 발생에 따른 정부와 농가에 드리는 글 (최종).hwp

100

<호소문>
 
강원 홍천 ASF 발생에 관련해 새 정부와 한돈농가께 드리는 글
“ASF 재발의 원인은 환경부의 안일한 야생멧돼지 정책
 
지난 526일 강원 홍천 농가에서 ASF가 발생해 한돈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이번 ASF 발생은 야생멧돼지 통제에 책임을 지는 환경부의 안일한 방역정책 실패가 원인이며, ASF 전국 확산이라는 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특단의 야생멧돼지 감축 대책을 즉각 시행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

전국의 한돈농가들은 지난 수년간 근본적 ASF 퇴치를 위해서는 야생 멧돼지 박멸 대책이 최우선이 되어야 함을 호소해 왔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매일 발견되는 ASF 야생멧돼지 감염축이 충북, 경북으로 남진했으며, 백두대간을 타고 조만간 전국 확산에 이를 수 있다고 이미 지난해 경고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수년간 각종 연구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ASF 퇴치를 위해서는 3년 동안 매년 75%씩 야생에서 멧돼지를 감축시켜야 하며, 야생멧돼지 제로화 벨트를 만들어 더 이상 남하를 막아야 한다고 지난 문재인 정부 내내 수차례 건의해왔다.
 
하지만 환경부의 무책임으로 대한민국 국민인 한돈농가의 안전과 생존이 위협당하고 있다. 천적이 없는 멧돼지는 농작물 피해의 주범이며, 심지어 민가로 내려와 사람도 공격하며 국민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 새 정부의 환경부는 지난 정부의 불통과 무능을 되풀이 하지 말고, 획기적인 멧돼지 정책 변화를 제시해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
 
또한 환경부에서 통제하지 못한 야생멧돼지 때문에, 우리 한돈농가들은 ASF발생이 마치 집돼지 농장의 방역소홀로 전가되어, 과도한 예방적 살처분, 지나친 권역화 통제와 이동제한, 과도한 8대방역시설 설치 요구 등 생존권을 위협받을 정도의 철저한 불이익을 받아왔다. 더 이상 이런 일이 반복되서는 안된다.
 
새 정부의 방역정책은 정확한 역학조사를 통해 발견된 철저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산업을 살리는 방역정책으로 전환되야 할 것이다. 방역은 축산업을 지키기 위해 수행되는 것이다. 산업을 황폐화시키는 방역을 위한 방역”, “규제를 위한 규제는 주객이 전도된 잘못된 정책은 시정되어야 한다.
 
농장에서의 방역만으로는 결코 ASF를 종식시킬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환경부는 한돈농가와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야생멧돼지 박멸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즉각 추진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농가의 8대방역시설 전국 의무화에만 전념할 것이 아니라 환경부의 멧돼지 대책에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존경하는 한돈농가 여러분!
 
한돈농가 여러분과 방역 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526일 강원 홍천 한돈농가에서 다시 ASF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점점 뜨거워지는 날씨 속에서 노고가 많으실 때 ASF 농장 재발생으로 상심이 크실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협회와 한돈농가가 한마음 한뜻으로 더 이상의 확산과 피해를 막아야 할 때입니다.
 
야생멧돼지의 ASF 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농가 차원의 재발을 막고, 조속히 ASF 상황을 종식시키기 위해 우리 한돈농가들은, 차단방역을 되돌아보고, 취약점을 보강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돈사 외부 울타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상태를 점검하여 주시고, 부에서 돈사 내부로 들어올 수 있는 사람, 장비, 물품에 대한 방역관리를 다시 점검합시다. 또한 모돈사 출입 전·후 전실에서 색깔별 장화 구분 및 갈아신기, 손 소독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한돈농가 여러분,
때이른 폭염 속에 지속되는 ASF 방역에 고충이 많으시리생각합니다. 우리 농가들ASF 차단 방역노력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본회 역시 부의 실질적인 지원과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대한한돈협회는 농가가 주인되는 한돈협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농가들의 차단방역과 농장방역 노력을 알리면서,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농가 여러분께서도 내 산업은 내가 지킨다는 주인 의식을 갖고 한돈산업을 지키기 위한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2527
 
대한한돈협회장/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손세희 배상

목록
다음게시물 「여름철 유기물 부패 질식재해 발생위험」 주의 안내
이전게시물 강원 홍천 ASF 발생 관련 권역화 지역 돼지 반출 방법 알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