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여름 교배두수 공백 비육돈 선발 충당”

작성일 2022-05-23 작성자 관리자

100

“여름 교배두수 공백 비육돈 선발 충당”

심금섭 교수, 출하예정돈 초교배까지 제한급이로 체중관리


비육돈을 활용해 여름철 양돈현장의 교배두수 공백을 충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연암대학교 심금섭 교수는 최근 서울경기양돈농협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축산농가와 공감하는 상생토크’의 초청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제안했다.
심금섭 교수는 여름철 교배두수 감소가 양돈농가의 수익저하로 직결될 수밖에 없음을 지적하면서 “분만틀이 빈다는 건 그만큼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비육돈을 활용하면 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금섭 교수는 그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했다.
출하예정인 110kg 체중의 비육돈 그룹에서 체형과 유두 상태가 좋은 암퇘지를 별도로 분리, 초교배에 적합한 체중(140~150kg)까지 사육해 교배에 투입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심금섭 교수는 “초교배 이전까지는 일당 증체량이 600g을 넘지 않도록 제한급이가 필요하다”며 “내 농장에서 사육된 개체이다 보니 별도의 순치도 필요없이 교배두수 공백을 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심교수는 또 다른 방법으로 도태예정인 6산 이상의 노산돈을 역교배시켜 모돈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출처 : 축산신문 2022. 5. 18.]


http://www.chuksannews.co.kr/news/article.html?no=248680

목록
다음게시물 농식품부의 인식 부족... 한돈농가가 물가 주범?
이전게시물 위성곤 의원, “이번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추경안은 최악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