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공지·공고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검역본부] 한국돼지수의사회와 ‘돼지질병 분야별협의체’ 공동 개최

작성일 2024-11-08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2024-69 검역본부, 한국돼지수의사회와 ‘돼지질병 분야별협의체’ 공동 개최(1104 바이러스질병과).hwp

100

검역본부, 한국돼지수의사회와 ‘돼지질병 분야별협의체’ 공동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이하 검역본부)는 돼지질병의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돼지질병 분야별협의체 한국돼지수의사회와 공동으로 제23회 아시아태평양수의사회 총회(FAVA 2024)에서 개최했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 돼지 조류인플루엔자 국내외 발생 현황 △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백신 개발 현황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현장 병리진단 지표 △ 항생제 수의사 처방제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다.



발표된 주요 내용은 첫째돼지 조류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 변이로 인한 종간 전파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감시예찰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백신은 약독화 생백신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유전형 간 교차 방어력이 미약해 농장 내 유전형과 가장 가까운 유전형으로 구성된 백신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함을 설명했다한편현재 검역본부는 고증식성 세포주를 이용한 고병원성 북미형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생백신 상용화를 위해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수행 중이다.



셋째양돈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돼지의 위간 림프절과 신장 림프절의 충·출혈과 종대 여부 확인이 중요함을 설명했다.



넷째국내 돼지 농장에서의 항생제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처방제 관리·감독 방안을 마련해 의약품의 오남용을 예방하고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 노력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철 동식물위생연구부장은 "검역본부는 이번 협의체에서 제안된 의견들을 연구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돼지질병 현장 연구수요 발굴을 위한 협의체를 통해 한국돼지수의사회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여 국내 돼지질병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돼지질병 분야별협의체 개최 사진

 

목록
다음게시물 [농촌진흥청] 갑자기 기온 ‘뚝’, 돼지 면역력·생산성 지키려면
이전게시물 [환경부] 겨울철 아프리카돼지열병, 교육 및 모의훈련으로 차단 대응력 높인다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