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9년 만에 구제역 청정국 지위 추진

작성일 2022-09-22 작성자 관리자

100

9년 만에 구제역 청정국 지위 추진

14년 구제역 발생, 지위 상실
현재 청정국 기준 요건 성립
내년 5월 OIE 총회서 기대


2014년 구제역 청정국 지위 획득을 상실한지 9년 만인 내년, 정부가 구제역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 획득을 재추진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구제역 청정국 지위 신청과 관련, 관계 기관, 생산자 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가축방역심의회 구제역 분과 26명의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따르면 구제역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 획득 요건은 △지난 2년간 구제역 비발생 △정기적 백신 접종 △구제역 백신 적합성 △지난 1년간 바이러스 부재 증명 △정기적‧신속한 질병 보고 체계 △조기 검출, 예방, 통제 규제 이행 △과학적인 구제역 예찰 실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구제역은 2019년 1월 충북 충주 소(牛)에서 마지막 발생 이후 현재까지 추가 발생이 없다. 따라서 현재 청정국 지위 획득을 위한 요건이 성립, 농축산부는 내년 5월을 목표로 구제역 청정국 지위 획득을 추진할 전망이다.

구제역 백신 접종 청정국 인증 신청서를 OIE에 제출하면 매년 5월 개최되는 정기 총회에서 심사를 받게 되며, 결의안 채택 시 청정국 지위를 다시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업계는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를 얻게 되면 같은 백신 접종 청정국은 물론 다른 구제역 발생국으로 쇠고기·돼지고기 수출을 확대하는 길이 열려 내수 소비에 국환돼 있는 축산물 소비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출처 : 양돈타임스 2022. 9. 20.]


http://www.pig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174

목록
다음게시물 8월 돼지 1등급 이상 올 최저
이전게시물 “ASF 10월 대발생 막아라”…정부, 추가 발생 차단 총력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