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국내 종돈장 수 최고 경신

작성일 2024-06-20 작성자 관리자

100

종개협, 종돈장 실태 조사
156개소 전년비 3개소 증가
신규 GGP 및 계약 농장 늘어







국내 종돈장 수가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

종축개량협회 종돈개량부가 최근 조사한 2024년도 종돈장 실태 조사 분석 자료에 따르면, 금년 종돈장 수는 156개로 지난해 대비 3개소가 증가했다. 국내 종돈장 156개소를 생산 형태별로 구분해보면 △GGP=23개소 △GP=73개소 △GGP+GP=28개소 △GGP+GP+PS=23개소 △GP+PS=8개소로 나타났다.

이 같이 종돈장 증가는 종돈장을 포기하는 농가보다 신규로 종돈장을 등록하는 농가가 늘고 있어서다. 특히 종돈 계열화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신규 종돈장을 꾸준히 모집하고 있다. 이에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향후 국내 종돈업계는 종돈 회사 직영 또는 계약 형태의 농장들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중소규모 종돈장의 경우 종돈장을 포기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종돈업을 포기하는 사유는 PRRS 질병 발생, 종돈장 운영을 통한 수익 창출 효과 미진 등으로 최근 5년간 21개소가 종돈업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일 종축개량협회 종돈개량부장은 “매년 종돈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ASF 방역 정책 및 PRRS 등 질병 영향으로 양돈장 분양 두수는 감소 추세에 접어들고 있다”며 “이는 무엇보다 질병 방역을 이유로 양돈장 자체적으로 후보돈을 생산하는 농가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향후 종돈장 운영의 최대 애로점은 질병 유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출처 : 양돈타임스(http://www.pigtimes.co.kr)
http://www.pig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415

목록
다음게시물 벌써 한여름?…양돈장 긴장
이전게시물 무리한 할당관세 추진…축산물 자급률만 낮춰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