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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토론] “축분 바이오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 탁월”

작성일 2024-10-03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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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분바이오차 토론회 발표] “축분 바이오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 탁월
 
자원 선순환과 탄소 저감의 길 축분 바이오차 정책 토론회
 
#발제/탄소 저감 위한 가축분뇨 다각화 사업 추진 현황 및 발전방안(이상원 축산환경관리원 부장)
축분 바이오차 가격 경쟁력 확보·품질 안정화 모색
 
바이오차 안 Co2 머물게 하고, 땅에 묻으면 100년 이상 가둬
농업분야 자체 탄소 중립 기술
IPCC에서도 2019년 공식 인정
 
온실가스 감축 인센티브 등 연계
가격 경쟁력 확보 나서고, 수요처 확대·관련법 개정 필요
 
바이오차는 바이오매스(Biomass, 생물에너지원)와 차콜(Charcol, )의 합성어로 목재나 가축분뇨 등의 바이오매스를 350이상의 온도에서 산소가 제한된 조건하에 열분해해 만들어진 소재다. 산소 제한을 하면 이산화탄소가 바이오차 안에 머물게 되고, 바이오차를 땅 속에 묻으면 100년 이상 이산화탄소를 가둘 수 있다.
 
유기물이 분해되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고정된 유기탄소를 탄소 저장 형태로 인정하는데, 바이오차의 65~89%가 고정되는 것으로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에서도 2019년 공식 인정했다. 바이오차는 농업 분야에서 탄소 중립을 자체 달성할 수 있는 현 단계에서의 유일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하나 말해야 할 건 목재 바이오차는 이미 생산이 되며 활용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유통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축분 바이오차는 사실상 대한민국이 최초이고 처음이다. 처음 가는 길이기에 문제와 개선점, 애로사항도 많다.
 
축분 바이오차 1톤은 약 2CO2eq(이산화탄소 환산 배출량) 감축 효과를 낸다. 현재 정부에선 생산기반 조성과 이용기반 확대, 인프라 구축 등 크게 3개의 중점과제와 이를 실행하는 추진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생산기반 조성을 위해 20238월 경북 의성에 가금 분뇨 115톤을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을, 같은 해 12월엔 경북 영덕에 소 분뇨 10톤을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했다. 그리고 올해 150톤의 소 분뇨를 처리할 수 있는 사업자를 전남 고흥에 선정, 스마트 밸리를 구축하고 있는데 앞으로 그곳에서 보다 규모 있는 축분 바이오차가 생산될 수 있다.
 
이용기반 확대를 위해선 현재 축분 바이오차가 과연 농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도 농업기술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바이오차를 비료로 사용하기 위한 근거를 계속 연구 중에 있다. 비농업계 활용도 주목하고 있다. 활성탄, 미생물 담체 등 비농업계 활용을 위한 적용 가능성 검토 등 수요처 발굴 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바이오차를 분말로 갈아서 미생물 담체로 활용하는 연구 용역에 대한 결과물도 12월 안에 나올 예정이다.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선 축분 바이오차 생산·유통 등 법적 근거 부재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하고 있다.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시범사업 대상에 대한 특례를 부여했다. 또 축분 바이오차의 농업계(비료) 활용을 위한 비료공정규격도 4월에 농진청에서 신설, 법적 근거 마련을 통해 비료 생산 및 판매가 가능해졌다.
 
축분 바이오차 고찰을 해보자면 크게 4개로 나눠 볼 수 있다. 우선 가격 경쟁력이다. 일반 비료나 토양개량제 대비 축분 바이오차는 생산원가가 높다. 가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농가에서 바이오차를 쓰지 않게 된다. 경종 농가 활용 확대를 위한 비료 효과 분석 및 활용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또한 대규모 수요처 확보도 필요하다. 수요처 확보를 위해선 농업계도 중요하지만 비농업계에서의 수요처 발굴도 요구된다. 제도 개선도 따라와야 한다. 가축분뇨법에 바이오차에 대한 규정이 없다. 가축분뇨법 개정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볼 때 축분 바이오차 활용 기반 확립을 위해선 축분 바이오차의 경제적 가치를 확보하고 품질 안정화를 위한 축분 특성에 맞는 공정 도출 및 보급이 추진돼야 한다. 온실가스 감축 인센티브 등 다양한 사업 프로그램과 연계해 원가 부분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며 농가에서 바이오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료, 토양개량제 등 효율적인 농업계 활용을 위한 적정 시비량 도출과 유기농업자재 등록 등의 활용 기반도 마련돼야 한다. 비료 외 다양한 분야의 활용 가능성 검토와 실증 등을 통해 대규모 수요처 확대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축분뇨법이 개정돼야 한다. 비료관리법에는 축분 바이오차가 들어와 있지만 현재 가축분뇨법에 바이오차에 대한 정의나 기준이 없다. 비료관리법에서만 축분 바이오차를 다루고 가축분뇨법에 제도적 기반들이 마련되지 않으면 축분 바이오차산업은 반쪽자리가 될 수 있어 국회에서의 활동도 부탁드린다.

#현장사례/축분 바이오차 산업육성 정책 제안(김창섭 바이오씨앤씨 대표)
정부 시장활성화 지원 시급R&D 예산도 확대돼야
 
환경부가 축분 바이오차 비료 공급
가축분뇨법 개정에 힘써주길
 
축분 바이오차 산업은 우선 국가 정책적으로 필요하다. 축분 바이오차는 저탄소 녹색축산정책이란 목표 달성과 함께 가축분뇨 처리비용도 줄인다. 가축분뇨 감량화와 자원화 등도 기대할 수 있다. 전 세계 환경 정책적으로도 2019년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탄소 크레딧(credit)으로 인정했고, 농촌 수질과 대기환경 오염 개선 효과도 있다.
 
축산 악취와 민원 발생 문제 개선도 도모할 수 있다. 경제 정책적으로도 축분 바이오차는 가축분뇨 고유의 영양성분이 농축된 고품질 100년 비료 역할을 하며 축산 농가 가축분뇨 무상 처리도 도모할 수 있다. 수입 폐기물인 유박 및 화학 비료 수입 대체 효과도 있다.
 
바이오씨앤씨는 세계에서 유일한 고품질 고효율 축분 바이오차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축분 바이오차를 국내에서 제일 먼저 제조하며 축분 바이오차 관련 비료공정규격도 신청해 제도를 바꿨다. 환경부의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받았고 국비 지원 실증 플랜트 시범사업을 시작해 의성 공장(신기농장)을 준공, 운영하고 있다. 3년간 팜한농과 실증재배도 했고 그 결과 지난해 의성 마늘 재배 농가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농식품부와 농진청, 환경부 등 담당 공무원분들의 적극적인 행정 덕에 여기까지 오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축분 바이오차는 신규 산업으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뒷받침해줘야 할 것들이 많다. 우선 농식품부에 2030 탄소중립과 저탄소 녹색 축산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분야별 제안을 하려 한다. 무엇보다 시장 활성화다. 축분 바이오차가 아무리 좋아도 최종 소비자인 농민들이 사용하지 않으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 국비 지원 실증 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후속 확대 지원 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현재 농식품부에서 탄소 중립 차원에서 ha20만원씩 지원한다고 하지만 축분 바이오차는 아직 실증 재배 등 3년간의 연구 보고서가 없기 때문에 지원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3년간의 작물 재배 효과가 검증되는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줘야 한다. 또한 대형 축분 바이오차 시설 설치 확대 보급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준다면 원가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정부 차원에서 농민 대상 축분 바이오차 홍보 교육 활동과 함께 농업·식량·탄소저감 담당 부서와 축분 바이오차 소비 진작을 위한 다양한 국비 지원 사업도 진행돼야 한다.
 
R&D 예산도 확대돼야 한다. 국비 지원 실증 시범사업 후속 조치로 축분 바이오차 생산기술 업그레이드를 위한 R&D 예산이 지원돼야 하며 소비 시장 활성화를 위한 작물 실증 재배 실험과 바이오 응용 제품 및 우수 제품 개발을 위한 R&D 지원도 필요하다. 법률 규제 개선도 뒷받침돼야 한다. 축분 바이오차 유기농업 자재 인증 지원이 마련돼야 하며 비료 포장지에 축분 바이오차 N(질소), P(인산), K(가리) 함량 표기도 허용돼야 한다.
 
현재 비료 사업에 국비보조지원사업이 있는데 이 사업에 축분 바이오차 업체도 포함시키는 방향을 후속 조치로 검토해주길 바란다. 또한 탄소중립 직불금을 논 외에 밭이나 시설재배도 포함될 수 있도록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 이외 축분 바이오차를 이용한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에도 농식품부에서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환경부에도 축분 바이오차산업 육성 정책 제안을 하겠다. 환경부엔 축분 바이오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수질 보존 기금을 활용한 4대강 인근 농민들에게 축분 바이오차 비료를 무상 내지는 10~20%의 농민 자부담으로 공급, 지원해주길 당부한다. 4대강 유역의 수질 오염이 결국 화학비료 등의 과잉 사용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축분 바이오차로 대체하면 개선이 많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공단에선 축분 바이오차를 외부 사업 대상 품목으로 지정해 시장 수요를 진작해주길 바란다.
 
환경부에서도 R&D 예산 확대에 힘써줘야 한다. 생산시설 및 축분바이오차 비농업용 응용 제품 개발과 탄소배출권과 관련한 R&D 예산 지원을 말하는 것이다. 법률 규제 개선도 도모해야 한다. 가축분뇨법에 축분 바이오차를 포함할 수 있도록 법 개정에 힘써주길 당부한다. 또 현재 가축분뇨 재활용 시설에 관한 국비 지원정책이 공공기관과 축협에만 국한돼 있다. 환경부 시행규칙을 보면 축협도 민간기업이다. 일반 농업법인을 비롯한 민간 기업에도 관련 지원이 담겨야 한다.
 

[축분바이오차 종합토론] “높은 가격에 농가 접근 어려워정부가 지원 나서야
 
안희권 충남대 교수(좌장)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
장재훈 환경부 수질수생태과 사무관
장길원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장
최우정 전남대 교수(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
조진현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사무총장·대한한돈협회 전무
장석찬 팜한농 비료마케팅팀 책임
예봉해 경북도청 축산정책과 팀장
배창섭 신기농장 대표
 
#종합토론
 
단시간 내 산화 처리 악취 감소
병원균 고열로 사멸 질병 예방도
 
배창섭 대표=경북 의성의 산란계 농가로, 지난해 축분 바이오차 시설을 설치해서 가동 중에 있다. 그동안의 효과를 보면 보통 축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걸리는 데 축분 바이오차는 단시간 내에 산화 처리하기에 악취가 현저히 감소, 민원 소지가 많이 없어졌다. 또 질병요인인 병원균이 고열로 사멸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질병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축분을 바이오차로 만드니 고형물이 감소돼 운반비용이나 저장 공간 확보도 굉장히 용이해졌다.
 
특히 축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탄소 저감과 녹색 축산 이미지를 제고해 수입 축산물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경쟁력 강화도 도모할 수 있다. 축분 바이오차가 확산돼 정부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탄소 저감 정책 목표 달성에 우리 축산업이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
 
의성 마늘 농가서 시범포 진행
퇴비 10분의 1 써도 생육 비슷
 
장석찬 책임=2년 전부터 바이오씨앤씨와 협력해 사업하고 있다. 신기농장에 설비가 갖춰지고 나서 축분 바이오차를 의성 농가에 공급해봤다. 바이오차를 현미경으로 단층 촬영하면 벌집처럼 미세한 균열이 많은데 그런 특성들이 토양 개량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보비력, 보습력을 갖추고 있어 당연히 농작물 생육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의성 마늘 농가를 대상으로 시범포를 진행했는데, 당시 퇴비를 사용한 포장과, 퇴비 사용량의 10분의 1을 사용한 축분 바이오차를 비교하니 마늘 수확량과 생육상태에 차이가 없었다. 문제는 아직 농민들이 바이오차를 잘 모르고 심지어 기관에서도 모르는 이들이 있다는 것이다. 인지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가격도 아직 비싸 농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농민들이 접근하기에 한계가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정부와 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길 기대한다.


바이오차 경제성 간과 못 해
화학비료 감축 같이 진행돼야
 
조진현 사무총장=농가 입장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바이오차가 탄소 저감 효과나 비료 효율이 좋고 국민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도 좋은데, 무엇보다 경제성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단가가 어느 정도는 맞아야 적용하고 확대할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의문스럽다. 궁극적으로 축분 바이오차도 그렇고 축산단체 입장에선 자원 순환이 활성화되려면 화학비료를 줄여야 한다.
 
유럽에선 화학비료 금지 법령도 제정됐다. 우리도 화학비료를 쓰면서 자원 순환 활성화를 하긴 힘들다. 또 유럽에선 자국 내 양분이 많아지면 화학적 생산을 중단한다. 수입 유박같은 유기물을 최소화시키기도 한다. 축산단체 입장에선 축분 바이오차 등 탄소 저감 정책에 화학비료 감축을 같이 진행했으면 좋겠다.
 
소비자들이 쓰느냐가 문제
중앙정부의 홍보 지원 절실
 
예봉해 팀장=여러 걱정과 과제를 말했지만 걱정만 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농식품부의 정책 방향도 서 있기에 현재로선 행동을 해야 할 타이밍이다. 시범 사업을 2년간 한 경북도에서 볼 때 품질 경쟁력이나 가격 경쟁력은 시간이 지나면 확보가 가능하다. 품질 경쟁력은 기술력으로, 가격 경쟁력은 대형 설비로 적정 가격을 맞출 수 있다. 그런데 가장 걱정되는 건 소비자들이 쓰느냐의 문제로, 관련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북도에서 지원해줘 축분 바이오차를 쓴 마늘 농가들은 축분 바이오차를 써서 작물이 안 됐다고 하는 농가가 없었다. 비슷하다는 농가, 효과가 좋다는 농가는 있었지만 실패했단 피드백은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축분 바이오차 산업이 초기인 지금은 시장이 아닌 관이 주도해 어느 정도의 마중물 역할을 해줘야 한다. 농식품부 등 중앙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면 더 발전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토양 개량 넘어 수질 정화 등
비농업 분야 활용에도 연구를
 
장길원 과장=202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바이오차 연구를 시작했다. 그동안 바이오차 공정규격 관련 열분해 온도나, 바이오차 분석 법을 설정하는 데 있어 전처리와 성분 분석법 등을 통해 비료 등록을 할 수 있게 데이터를 산출해 지원했다. 바이오차가 토양에 뿌려질 때 안전성 부분도 연구했는데, 유기오염물질이나 중금속 응축 부분은 문제 없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상토나 깔짚 대체 효과도 분석하고 있는 등 현재는 어떻게 활용하고 활성화할 것이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간 농업용 비료나 토양 개량에 대한 말이 주였는데, 앞으론 바이오차가 수질 정화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 비농업 분야에서 활용할 부분에 대해서도 좀 더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축분 바이오차는 수급되는 농가마다의 축분 품질이 다르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균일하게 해 고품질 바이오차를 만들지에 대한 품질 고급화 연구도 현재 진행 중이다.
 
목재 바이오차서 발견되지 않는
염분·중금속 함량도 짚어봐야
 
최우정 교수=축분 바이오차는 가축 분뇨 문제를 해결하며 탄소 저장을 늘리고 화학비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우려되는 부분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목재 바이오차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염분이나 중금속 함량도 축분 바이오차 분야에선 짚어봐야 한다. 물론 관련 함량이 법적 기준 이하라고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명확히 분석해야 한다.
 
어려운 점,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점도 공식적으로 테이블에 올려놓고 지혜를 모아 옳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 안전한 축분 바이오차 생산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또 일부에서 축분 바이오차를 토양개량제나 화학비료와 경제성 등에서 경쟁 관계로 부각하는데, 그런 경쟁 관계로 부각하면 이상한 길로 가게 된다. 축분 바이오차와 토양개량제, 화학비료는 경쟁이 아닌 상호 보완관계로 봐야 한다.
 
#정부 답변
세계 첫 시도차근히 풀어갈 것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 과장= 10여년 전엔 가축분뇨를 바다에 버렸지만 해양 투기가 금지된 2012년 이후 가축을 사육하며 연간 발생하는 5000만톤의 축분 처리는 국가적으로도 부담스러운 형국이 됐다. 축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축분 처리는 중요한 사안이다. 또한 국가 전체적으로 탄소 저감은 지향하는 바이고 축산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축산 분야에선 탄소를 줄이기 위해 퇴비 과정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좀 더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고 있다. 바이오차는 그 자체를 만들면서도 탄소를 줄이지만 이 물건을 갖고 토양에 넣거나 다른 연료로 사용하면 탄소를 추가적으로 줄이는 효과도 있다. 보다 진보된 방법이기에 정부에서도 바이오차나 바이오가스 등과 같은 분야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바이오가스는 독일 등 다른 국가에서도 많은 프로젝트들이 돼 있어 그걸 따와서 우리가 시설 투자를 하면 되는데, 축분 바이오차는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이 거의 처음 하다시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 토론회에서 말한 것과 같은 여러 과제도 있다고 생각하고 당연히 속도도 나지 않고 있다. 여러 곳에서 축분 바이오차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처음이라 아직은 겁이 나기도 하는 것 같다. 이 겁을 없애주는 걸 정부가 해야겠다고 밝힌다.
 
오늘 나온 품질 균질화, 고급화, 중금속 등의 문제는 조금씩 나아지지 않을까 본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준공을 했으니까, 다시 말하면 이제 정부가 시범사업이란 인공수정 같은 걸 했고, 그걸 통해 나온 갓난 아기를 걸음마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아젠다를 갖고 있다.
 
결국은 농식품부에선 시장 형성이 돼야 한다고 본다. 시장이 형성되려면 어디가 좋은지, 부작용은 없는지 보여주고 살펴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그런 제안을 검토해 연구 등 적극 대응해나가겠다. 힌트를 하나 얻은 건 의성 마늘 농가 실증 시험이다. 마늘에선 일단 문제가 없고, 이렇게 한 품목씩 속도를 내는 방법이 있다. 또 연구기관이나 관심 있는 지자체, 업체 등에서의 실증 사례가 늘어나면 속도가 붙지 않을까 보고 있다.
 
가격 경쟁력 부분도 짚어줬는데, 저탄소 프로그램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에 축분 바이오차도 포함되는지, 담당 과랑 적극적으로 협의하는 등 방법을 모색해 보겠다. 대량 생산체계 필요성도 요구했는데, 올해 고흥에서 일일 150톤 처리하는 사업자에 선정됐고, 봉화에서도 규모화 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 점점 더 규모화되는 대량 생산체계가 늘어날 것으로 본다. R&D와 관련해선 현재 농진청 같은 공공기관에서 하고 있는데 방식이나 과제를 제안해주면 적극적으로 반영토록 하는 한편 R&D 연구에 민간이 참여하는 방법도 고민해보겠다.
 
오늘 여러 제안을 줬는데 적극적으로 살펴보고 관계자, 전문가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축분 바이오차에 대한 속도를 내겠다.
 
가축분뇨 처리방식 다각화에 관심
 
장재훈 환경부 수질수생태과 사무관=환경부에서 주로 자연 쪽 업무를 하다가 올해 물 담당 업무를 하면서 가축분뇨를 맡게 됐다. 오늘 토론회에서 많은 것들을 배웠다. 농식품부가 가축 분뇨의 자원화를 담당한다면 환경부는 환경적인 검토를 한다. 그럼에도 환경부에서도 농식품부와 같이 공감하는 건 가축분뇨 처리방식의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가축분뇨를 전통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건 토양 양분 과잉이나 그로 인한 수질 오염 가중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가축분뇨법에는 없지만 가축분뇨 처리 방법에 바이오차를 넣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를 토대로 의성, 영덕 쪽에서 축분 바이오차 생산을 위한 시범 사업을 하고 있다. 환경부에선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그 안에서 환경 영향 등에 대해 잘 들여다보고 있다.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하는지, 수질 오염 부분에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중금속이 포함되는지, 향후 토량개량제에 들어갈 때 용출이 될 수 있는지 등 다각도로 보고 있다. 많은 부분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혹 제도가 만들어지고 부작용이 나오면 되돌릴 수 없기에 돌다리도 두들겨 보는 심정으로 축분 바이오차를 접근하고 있다.
 
오늘 많이 제기한 가축분뇨법에 축분 바이오차를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선 일단 농식품부와 함께 협업을 하고 있다고 밝힌다. 축분 바이오차 관련 환경영향 분석 과제를 별도로 하고 있는데 이 안에서 법과 제도적 개선도 같이 고민하고 있다. 축분 바이오차를 가축분뇨법에 단순히 정의만 담겨선 안 된다고 보고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물론 시간이 걸리겠지만 안 하는 게 아닌 고민을 하며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다.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 2024. 10. 1.]
https://www.agri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009
https://www.agri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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