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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종 검정성적에서 예측한 비육돈 도체의 등지방두께

작성일 2025-02-18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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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현 박사
전 (주)다비육종 고문



현재 대부분의 육종회사는 GGP 농장에서 순종의 능력검정과 선발을 통하여 종돈을 개량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모계 순종으로부터 생산한 F1의 번식성적과 F1을 부계 두록에 교배하여 생산한 3원 교배 비육돈의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순종에서 검정 시 초음파로 측정한 생체 등지방두께로부터 순종을 교배해 생산한 3원 교배 비육돈을 출하했을 때 도체의 등지방두께를 예측하는 것은 GGP 농장에서 각 계통의 개량목표를 설정하고 계통 간 균형을 맞추는 데 필요하다. 

GGP 농장에서는 등지방두께를 능력 검정 시(144일령 전후) 생체중 95kg 내외일 때 A-모드 또는 B-모드 초음파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측정 대상은 암퇘지와 미거세 웅돈이다. 그 반면 비육돈은 도체중 87kg(생체중 115kg) 내외일 때 암퇘지와 거세돈 반도체에서 11~12번 흉추 사이와 최후 흉추와 1번 요추 사이를 자로 측정하여 평균값을 사용한다.

이처럼 두 등지방두께는 측정 대상, 일령 및 체중, 측정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검정 등지방두께’에서 ‘도체 등지방두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몇 단계의 계산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계산식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했을 때 예측치를 실측치와 비교한 예를 들어본다.
 

B-모드 측정치의 A-모드 측정치 변환(생체에서 B-모드로 측정한 경우)
두 측정치는 측정기기뿐만 아니라 측정 부위에도 차이가 있다. B-모드는 10번 늑골 부위 측정치인 반면 A-모드는 세 부위(어깨, 등 및 허리)에서 측정한 값의 평균이기 때문이다. 

2017~2018년 두록 443두를 두 방법으로 측정해서 비교한 결과, A-모드 평균은 14.9mm, B-모드 평균은 13.4mm로 A-모드가 1.5mm 두꺼웠으며, 두 측정치 간의 상관계수는 0.54였다. 그러므로 검정에서 등지방두께를 B-모드로 측정한 경우는 1.5mm를 더하여 A-모드 측정치로 변환한다.
 

유전적 지연(Genetic lag)
순종 랜드레이스(L), 요크셔(Y) 및 두록(D) 검정을 끝낸 후부터 F1(Y×L)을 생산하고 이어서 3원 교배(YL×D) 비육돈을 생산해 출하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세대간격을 550일, 출하일령을 200일로 가정했을 때 모계에서 3.2년, 두록에서 1.7년 정도이다. 다만 비육돈 생산농장의 두록 웅돈 사용기간은 GGP 농장에서보다 길기 때문에 2년 전후가 될 것이다.


3원 교배의 생체 등지방두께
3원 교배의 등지방두께는 3년 전 랜드레이스와 요크셔 등지방두께의 평균과 2년 전 두록 등지방두께를 평균해서 계산했다. 품종 간 교배에서 나타나는 잡종강세는 등지방두께에서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시로 2017년 생산한 3원 교배 비육돈의 등지방두께는 ‘0.25×(2014년 랜드레이스+2014년 요크셔)+0.5×(2015년 두록)’으로 계산했다.

생체중 115kg 암퇘지의 A-모드 등지방두께
체중이 115kg일 때 등지방두께는 체중(W)과 등지방두께(Y)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 Y=10AWB로 계산할 수 있다. 이 식에서 상수 B는 0.6655로 부계나 모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고 상수 A는 식 A=e(lnY-B lnW)에 실측 체중과 등지방두께 평균을 대입하여 계산한다. 실제 계산한 예는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다.


2019년 국립축산과학원의 요청으로 90kg 도달일령 변경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B사가 1차로 측정한 요크셔 암퇘지의 생체중은 92.2kg, 등지방두께는 14.8mm였다.

이에 앞의 식을 통해 구한 값은 A=0.7286이며, 출하체중이 115kg일 때 등지방두께는 17.1m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실제로 이 집단을 약 3주 후에 반복 측정했을 때 생체중은 114.9kg, 등지방두께는 17.4mm로 예상보다 약간 높았다. 

랜드레이스 암퇘지의 경우는 1차 측정 시 생체중 90.6kg, 등지방두께 13.8mm로 A=0.6881이며, 출하체중 115kg일 때 예상되는 등지방두께는 16.2mm였으나 실제로 2차 측정 시 생체중은 108.2kg, 등지방두께는 16.6mm로 예상보다 높았다.

생체중 115kg인 3원교배 암퇘지의 도체 등지방두께
생체중이 115kg인 암퇘지에서 예상되는 A-모드 등지방두께로부터 도축 후 측정한 도체 등지방두께를 추정하기 위하여 인용한 자료는 S사에서 2005년 생산해 W사에서 도축한 시험 결과이다.

이 시험에서 암퇘지 69두와 거세돈 32두의 등지방두께를 출하 직전에 A-모드로 측정하여 등급판정사의 도체 등지방두께와의 관계를 분석했다(그림 1). 

도체 등지방두께(BFcarc)를 생체 등지방두께(BFlive)에 성별로 회귀하여 통합한 관계식은 BFcarc=4.92+0.894BFlive이다. 이 식의 상수가 (그림 1) 추세선의 상수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것은 계산 방법 차이 때문이다.

생체중 115kg인 3원교배 거세돈의 도체 등지방두께
거세돈의 등지방두께는 암퇘지 등지방두께에 2.7mm를 더해서 계산했다. 이 성별 간 차이는 B사 직영농장의 출하자료 중 YLD 3원교배에서 추정한 수치이다.

그러나 R조합의 2018~2019년 출하자료에 나타난 암퇘지와 거세돈의 차이는 2.2mm로 B사 자료에서보다 작았다. 그러므로 어느 자료를 인용하는지에 따라 거세돈 등지방두께의 추정치는 0.5mm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다. 

3원교배 비육돈의 도체 등지방두께는 암퇘지와 거세돈을 같은 비율로 115kg에 출하했을 때 예상되는 등지방두께로 정의하고 평균으로 계산했다.
 

예측치와 실적치의 비교
앞서 설명한 계산 단계에 따라 B사 GGP 농장의 검정성적으로부터 예측한 연도별 비육돈 도체 등지방두께를 B사 종돈을 주로 사육하는 R조합 조합원이 2015~2022년 출하한 비육돈의 도체 등지방두께와 비교하였다(그림 2). 


6년(2017~2022년)에 걸친 등지방두께의 비교에서 예측치와 실적치 간의 상관계수는 0.83으로 높게 나왔고, 예측치 평균과 실적치 평균 간 차이는 -0.02mm로 작아 예측치의 신뢰도가 높아 보인다. 이 예측치에 따르면 2023년은 등지방두께가 높으나 2024년에는 다시 낮아져 2021년도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도체등급제에서는 1+등급을 83kg≤도체중<93kg, 17mm≤등지방두께<25mm 범위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암퇘지와 거세돈의 평균 등지방두께 21mm를 최적 수준으로 본다면, R조합의 2024년도 도체 등지방두께는 이보다 0.2mm 정도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피그앤포크]
http://www.pignpork.com/news/articleView.html?idxno=14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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