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자조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조휘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돼지고기, 중금속 해독 효과 뛰어나"- 본회, 한국식

작성일 1998-11-30 조회수 4271

100

카드뮴(Cd)과 납(Pb) 중독에 대한 해독시험에서 돼지고기가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회가 지난 96년 10월부터 올해 10월까지 2년간 한국식품개발 연구원과 공동으로 벌인 "육류 단백질 및 지방 섭취가 카드뮴 및 납 중독 해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이같이 밝혀졌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흰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카드뮴에 중독된 쥐에 돼지고기와 돼지기름을 동시 투여한 결과 간과 신장에서 카드뮴의 축적량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방법은 18마리의 흰쥐를 한 그룹으로 5개 그룹 90마리를 가지고 대조구별로 각각 중금속 함유물질을 다르게 8주 동안 급여하고, 7주 동안 돼지고기와 지방을 섭취시키는 방법을 이용했다. 납에 중독된 흰쥐 실험에서도 돼지고기와 돼지기름을 투여시 일당 증체량, hematocrit(혈액의 구성 요소), hemoglobin, 간, 신장, 정소의 무게가 정상적인 범위내로 회복되고,

납 축적량도 대조구보다 낮은 경향을 보였다. 돼지고기와 돼지기름 투여로 납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이번 실험의 결과는 과연 돼지고기 섭취가 중금속 해독효과에 관련이 있다는 민간요법이 과학적인 조사 연구로 확인된 것이다. 카드뮴은 푸르거나 은백색의 금속으로 주로 식품, 식수, 오염된 공기, 흡연 등을 통해 인체에 들어온다.

일반적으로 카드뮴에 의한 영향은 성장지연, 빈혈, 특정 효소의 활성 저하을 일으키며, 만성 중독시에는 '이타이 이타이 병'을 일으킨다. 납은 주로 식사를 통해서 인체에 유입되며 빈혈, 신경장애, 신장 기능 장애, 간 기능 장애, 성장장애, 위장염, 유산 등이 나타난다. 본회는 돼지고기가 중금속 해독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부각시켜 돼지고기 소비홍보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시험결과는 국민 건강적 차원에서 도시빈민만 아니라 산업현장 근로자들에게도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록
다음게시물 축협, 양돈사료가격 평균 4% 인하 -내년 2월까지 10
이전게시물 퓨리나 코리아 김해 공장 준공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