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정부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식품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한 미래 축산을 만나보세요!

작성일 2024-10-03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축산정책관-축산정책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한 미래 축산을 만나보세요!, 보도자료(10.2. 배포 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241002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zip

100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한 미래 축산을 만나보세요!

- 농식품부, 2회 스마트축산 인공지능(AI) 경진대회수상자 선정
- (상용화 부문) 한우 건강관리 솔루션 ㈜바딧, (알고리즘 부문) 애그리로보텍
- 축산단체, 학계, 청년 선도농, 대학생과 함께 미래 스마트축산 공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102()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회 스마트축산 인공지능(AI)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 개최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축산 우수모델을 시상하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생산성 향상, 경영비 절감, 악취·탄소 저감 등 복합화된 축산 현장문제 해소에 기여한 스마트축산 우수모델을 발굴·시상하고 축산현장에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5월 공모를 시작으로 8월 전문가 심층 평가를 통해 결선 진출 7개 팀을 엄선하고 오늘 현장 발표평가를 통해 우열을 겨뤘다.
 
이번 경진대회는 스마트축산 인공지능(AI) 상용화 부문과 알고리즘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관심을 모았던 상용화 부문에는 총 3개 팀이 한치의 양보 없는 진검 승부를 펼쳤다.
 
* (상용화 부문)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을 보유하고 현장에 적용중인 기업
** (알고리즘 부문) 아직 현장에 적용하지 않았으나 축산 빅데이터를 활용한 알고리즘 개발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단체, 대학 등
 
상용화 부문 농식품부 장관상은 한우의 생육·건강·번식 등에 관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학습·알고리즘화해 폐사율 감소(10%1%), 생산성 향상(10%) 성과를 창출한 바딧이 차지하였다. 수상업체는 송아지와 암소 등의 사료섭취 및 반추시간, 기침횟수, 활동량과 축사내 온·습도 데이터를 축적, 개체별 건강관리에 관한 알고리즘(AI) 개발, 목걸이형 웨어러블을 활용해 건강상태 실시간 점검, 사료 급이기, 송풍팬 등을 원격 통합제어하는 솔루션을 개발·적용하여 이러한 성과를 창출하였다.
 
최우수상은 돈군별 사료급여량과 증체량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학습·알고리즘화해 사료효율 최적화 모델을 상용화한 인트플로우(), 우수상 계사별 급이, 음수, ·습도, 체중 데이터를 집계·분석·활용하여 출하일령 예측에 관한 알고리즘을 상용화한 호현에프앤씨에게 돌아갔다.
 
또한, 알고리즘 부문 장관상은 축사 온·습도 등 환경 데이터와 평균체중·육밀도 등을 연계 분석해 증체량, 사료 요구율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한 애그리로보텍이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영상학습 모델을 통한 돼지의 생육단계별 체중 관리에 관한 알고리즘, 거세우 유전체 정보를 이용해 조기출하 또는 고급육 생산 개체 분류 맞춤형 사육에 관한 알고리즘, 꿀벌의 이미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질병의 조기 발견에 관한 알고리즘을 제안한 업체와 대학이 입상하였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농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은 오늘 행사는 우리 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후계·청년농이 스마트축산을 통해 우리 축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구현하는 계기가 된 자리였다.”라며, “정부는 인공지능(AI) 활용 스마트축산 우수사례를 보급확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행사 개요
2. 상용화 부문 최종 평가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4. 10. 2.]



목록
다음게시물 [농식품부] 새로운 구제역 백신을 향한 도전, 연구성과 공유 위해 한자리에!
이전게시물 [농식품부] 민·당‧정, 한국형 농업인 소득·경영 안전망 구축을 위한 종합대책 추진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