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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더]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 문성실 단장

작성일 2021-06-15 조회수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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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더]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 문성실 단장

우리 돼지고기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 문성실 단장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은 축산식품전문기업 선진의 돼지고기 연구기관으로 육가공품의 맛과 품질 안전을 지키고 쇄신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조직이다.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 문성실 단장은 돼지고기의 맛과 영양학적 측면을 연구하며 소비자들이 단백질과 지방,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돼지고기의 각 부위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즐기는 방법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 돼지고기의 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문성실 단장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선진식품 Complex 추진단이 진행하는 돼지고기의 가치를 만드는 연구란 무엇인가?
A. 돼지고기는 포화지방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40%이다. 특히 최근 『지방의 역습』이라는 책자를 통해 돼지고기의 지방에 대해서도 재조명되고 있는 상황이다.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가 가진 영양학적인 잠재력을 끌어내 돼지 한 마리가 만들 수 있는 가치를 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연구 과제이다.

Q.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돼지고기 부위는 삼겹살이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지?
A. 고기를 구워서 쌈을 싸 먹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삼겹살이 가장 잘 맞는 것이다. 어느 나라든 선호하는 고기 부위는 있게 마련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는 하몽이라는 햄을 만들기 위해 뒷다리가 가장 선호하는 부위이다. 한국의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부위를 좀 더 발전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Q. 돼지고기 연구가로서 한돈 삼겹살이 맛있는 이유를 말해 준다면?
A. 삽겹살은 전세계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어떠한 가공도 하지 않은 생 고기를 구워먹는 것이기 때문에 고기의 품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돈 삼겹살은 믿고 먹을 수 있다. 고기의 품질을 일정하게 관리 하기 때문에 신선도와 맛에 대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을 보장한다.

Q. 삽겹살의 고급화로 들린다. 어떻게 발전 시켜야 할까?
A. 우리 돼지 한돈이라는 브랜드가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돼지를 사육 할 때 생산비가 높은 이유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납득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입육과는 다른 차별화되는 지점을 만들어 줘야 한다. 한돈 삼겹살은 냄새가 없고 구웠을 때 바삭하고 육즙이 탁 터지는 식감으로 소비자들이 비싸더라도 한돈이 좋다는 인식을 만들어야 한다.

Q. 고기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한돈의 품질 가치를 높여야 하는 이유는?
A. 수입 돼지고기가 우리 식탁을 넘보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소비자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돼지고기를 원한다. 우리 돼지 한돈은 가장 신선한 로컬푸드이며 맛과 영양면에서도 수입육에 비해 뛰어나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가격이 아닌 가치 중심의 소비를 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한돈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다. 한돈은 이제 단순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미식의 영역으로도 조명받고 있다. 이것이 한돈의 품질 가치를 높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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