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자조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조휘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한돈인과의 만남]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홍보 소위원회 손종서 위원장

작성일 2020-07-16 조회수 289

100


[한돈인과의 만남]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홍보 소위원회 손종서 위원장


한돈자조금
본래 설립 목적대로
소비자 접점 더 늘릴 때

하반기 도축마릿수 증가에 따른 돈가 하락, 저지방 부위 적체 문제 등 하반기 한돈산업을 압박하는 요소가 적지 않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인 한돈자조금 홍보 소위원회 손종서 위원장은 ‘안정적인 시장을 위해 소비자를 설득시
키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하는 등의 다양한 소비촉진 활동 전개’란 한돈자조금 설립 목적에 더욱
집중해, 소비홍보·소비촉진 활동을 더욱 강화할 때라고 강조했다.


Q 한돈자조금 관리위원으로 4년간 활동해 왔다. 소회가 어떤가?
A 한돈자조금은 우리 한돈농가들이 낸 자조금으로 한돈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왔다. 출범 후 지금까지 오면서, 한돈자조금이 한돈과 한돈산업, 한돈농가의 발전에 기여한 것은 확실하다. 한돈자조금 설립 후 주기적으로 찾아왔던 가격 변동성도 이제는 어느정도 안정이 됐고, 또 TV광고 등 소비홍보·소비촉진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온 덕에 한돈농가들도 납부한 자조금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얻고 있다. 지난 4년간 관리위원으로 활동하면서는 ‘한돈자조금이 한돈산업 발전에 역할을 많이 하는구나’란 점을 더 크게 느꼈다.


Q홍보 소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A 앞서 말했지만 한돈자조금이 한돈산업과 한돈농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측면이 분명히 있다. 다만 최근 들어 아쉬운 것은 한돈자조금의 설립 목적인 소비촉진·소비홍보 활동에 대한 집중도가 다소 떨어진 것 같다는 점이다. 한돈자조금의 주목적과 다르게 진행해야 하는 사업이 많아졌다. 홍보 소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소비자 접점을 더 늘릴 방법을 강구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이유이다. 특히 적체되고 있는 한돈 뒷다리살과 같은 비선호 부위의 홍보를 어떻게 할지,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일에 우리 소위원회가 역할을 하겠다.


Q 한돈자조금에서도 한돈 뒷다리살 등 비선호 부위 홍보에 더 적극 나서고 있다.
A 한돈 뒷다리살 등 비선호 부위는 한돈산업의 해묵은 숙제이다. 제3차 관리위원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언급됐는데, 지난 4월 기준 뒷다리살 적체 물량이 약 4만톤이었다. 가격이 워낙 싸서, 지난해 한돈협회에서 비축한 한돈 뒷다리살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이 고민은 자연스럽게 한돈자조금 역할론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지 않나. 사실 그동안 삼겹살, 목살 등의 선호 부위에 대한 편중이 있어 왔다. 그러다 보니 부위별 소비 불균형 문제가 심화됐고, 부위별 가격 차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가격 불안정 문제가 심각한 것이다. 이런 불균형은 소비자들에게도 결코 좋은 상황이 아니다. 소비자들은 비싼 돈을 주고 삼겹살, 목살을 먹어야 하고 이는 한돈산업에 대한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선호 부위의 소비촉진·소비홍보 방안을 한층 강화해야 할 때이다. TV광고 등 전통의 홍보 매체를 더욱더 활용하고 유튜브, SNS 등의 새로운 매체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홍보 콘텐츠를 반복 노출하며 소비자 접점을 강화해야 한다.

Q 비선호 부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소비홍보·소비촉진 활동도 중요하지만, 다른 복안도 필요해 보인다.
A 한돈협회에서 대기업에 한돈 비선호 부위를 사용할 것을 꾸준히 어필해 왔다. 안정적인 가격 시스템하에서 안정적으로 물량을 소비할 수만 있다면 한돈농가도 안정적으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햄, 소시지 등 2차가공제품으로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품질이 우수한 한돈으로 만든 2차가공품은 분명히 맛과 품질에서 그 자체로 기존 가공품과는 차별화가 될 것이고, 소비자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Q 한돈농가와 한돈자조금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한돈농가들이 두당 1,100원의 자조금을 내고 있다. 한돈자조금 2020년 총예산 356억원 중 농가거출금이 184억원이다. 우리 한돈농가들이 그 자조금이 용도에 맞게 잘 쓰이고 있는지 매의 눈으로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하는 이유이다. 책임감을 갖고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돈자조금 소식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한돈자조금과 한돈농가의 소통의 수단으로 한돈농가들의 눈과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내용 부탁한다

목록
다음게시물 ‘돼지고기’ FTA 피해보전직접지불금·폐업지원금 지급대상에 포함
이전게시물 [한돈인증점] 전북 전주 하가생구이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