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자조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조휘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글로벌트렌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일상

작성일 2020-07-16 조회수 283

100


[글로벌트렌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일상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새로운 방법으로 일상을 지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지구촌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접촉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잠재적으로 낮추기 위한 아이디어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 집콕족의 색다른 식문화부터 유통·외식 업계 전반에 걸친 참신한 변화까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지구촌 풍경을 살펴본다.


주문도·식사도 한 걸음 물러서서
‘거리 두는’ 레스토랑
세계 각국에서 셧다운, 봉쇄 등의 조치를 풀고 있는 가운데, 레스토랑들 또한 조심스럽게 다시 문을 열고 손님을 받고 있다.
얼마 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캡슐 레스토랑이 등장해 화제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하도록 각 테이블을 개별 유리 캡슐로 나눠 설계한 독특한 좌석이 이목을 끌었다. 의료 종사자가 사용하는 개인 보호 장비와 모양새가 닮은 이 캡슐은 식사나 대화할때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을 막아준다.
스페인에서는 체인 커튼이 등장했다. 금속체인 제조 업체인 Kriskadecor는 체인으로 칸막이를 만들어 테이블과 테이블 사이의 칸막이 역할을 하도록 만들었다. 체인은 시야를 가리지 않으면서도 공간을 분할하고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웨덴의 Stadt 호텔은 방을 팝업 레스토랑으로 개조해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외식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하자 호텔 방을 개방해 비대면 외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문은 전화로 할 수 있어 사람들은 방을 떠나지 않아도 된다.
그런가 하면 미국의 레스토랑 서비스 회사인 Presto에서는 메뉴를 보거나 주문하기 위한 QR코드가 포함된 무료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손님들은 직원과의 대면 없이 휴대전화 화면에서 바로 주문을 할 수 있다.


‘대면’ 아닌 ‘클릭’으로
온라인 쇼핑 판도 변화
바야흐로 쇼핑도 예약 시대. 영국의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오픈 테이블’의 영민한 변화가 눈에 띈다. 레스토랑 좌석 예약 시스템을 마트나 식료품점의 쇼핑 시간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했다. 외식 등 외부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쇼핑객들이 마트에 몰리는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혼잡한 마트 안에서 쇼핑하거나 오픈전 문 앞에서, 계산대 앞에서 좁은 간격으로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플랫폼 사용자들은 레스토랑 테이블을 예약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마트 쇼핑 시간대를 예약할 수 있다.
한편 온라인 쇼핑이 급증함에 따라 종이 쿠폰 또한 디지털화되고 있다. 사람들은 오프라인 마트나 식료품점의 쿠폰을 활용해 할인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었지만, 온라인 쇼핑에서는 쿠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미국의 온라인 식료품 배송 업체인 Shipt는 디지털 쿠폰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해 쇼핑할 소매점을 선택하고 쿠폰을 다운로드받아 할인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일상이 된 ‘집콕’
더욱 진화하는 홈 메이드
세계 곳곳에서 새로운 집콕 문화가 떠오르고 있다. 일본 정부가 외출 자제 요청을 하자, 일본 사람들은 ‘스테이 홈(STAY HOME)’이란 슬로건과 함께 SNS 에서 집콕을 즐기는 새로운 놀이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집밥 레시피’, ‘집에서 이자카야’, ‘홈 카페’ 등이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집밥이나 술을 준비해 즐기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주목받는가 하면,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에서는 카페의 감성을 집에서 즐기는 ‘한국식 홈 카페’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달고나 커피는 홈 카페 트렌드 중 하나가 됐으며 새로운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한편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자 취향대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디아이와이(DIY)’ 먹거리 판매량도 덩달아 그 인기가 치솟고 있다. 식재료가 다듬어진 상태로 담긴 밀키트 상품이나 반조리 상태의 가정간편식(HMR) 상품도 매 끼니를 챙겨야 하는 주부들과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일본에서는 자녀와 함께 요리를 할 수 있는 밀키트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의 한 베이커리는 홈 베이킹에 대한 관심이 늘자 스콘, 케이크, 쿠키 등 집에서 직접 디저트를 만들 수 있는 홈 베이킹 키트를 내놓아 주목받았다

목록
다음게시물 [생활 속 법률] 외국인근로자와 E-9비자
이전게시물 [푸드&리더] 한돈명예홍보대 푸드판타지 이진호 셰프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