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2024년 동물약품 오남용 방지 축·수산물 ‘PLS’ 시행

작성일 2022-05-27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PLS제도 안내 (1).jpg

100

2024년 동물약품 오남용 방지 축·수산물 ‘PLS’ 시행
안전한 축산물 생산에 다같이 동참해주세요!”


오는 2024년부터 축수산물에 대한 동물약품 잔류관리가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02411일부터 주요 축산물과 어류에 대해 잔류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축·수산물 동물약품 PLS는 사용이 허가된 동물약품의 잔류허용기준 목록을 정해놓고 이 목록에 없는 경우 불검출 수준(0.01mg/kg) 기준을 적용하는 제도다. 항생제는 현행 허가기준을 그대로 준용한다.
·수산물 동물약품 PLS는 허가받지 않은 동물약품의 오남용을 방지하고 수입 축·수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축·수산물을 유통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20241월부터 소·돼지·닭고기, 우유·달걀 등 5종 축산물과 어류에 대해 PLS가 적용된다. 이를 제외한 다른 종류의 축·수산물과 농약성분에 대해서도 잔류조사 및 잔류허용기준 정비 등을 거쳐 효과적인 시행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식약처는 항생제 내성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돼 있지 않은 항균제에 대해 20221월부터 일률기준(0.01mg/kg)을 적용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오는 2024년 축·수산물의 동물약품 PLS가 원활히 시행되고 안전성 향상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지난 20201월부터 축산농가 의무교육 년1회로 확대 시행중인 만큼 동물약품 사용내역 기록 의무화 등 농가기록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생산자단체 및 관련 기관에 2024년 시행 예정인 축산물 PLS 시행에 대한 사전 농가홍보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동물용의약품 안정사용을 위한 10대수칙 준수. 항생제 사용 가이드라인 농가 교육 홍보, 축산물PLS 홍보물 배포 등을 추진키로 했다.
 
안전한 축산물 생산에 다같이 동참합시다
 
최근 항생제의 오남용에 대한 우려뿐만 아니라 안전한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산 축산물의 안전에 대한 신뢰 확보와 대일 수출의 지속적인 추진 등 국내 축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항생제가 잔류되지 않는 안전한 축산물의 생산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각종 위생관련제도 개선 및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한 기반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양축농가와 관련산업체에서도 동물약품 안전사용수칙을 준수하는 등 안전 축산물의 생산에 다같이 동참합시다.
 
축산물중 항생제의 잔류를 막기 위해서는
항생제 등 동물약품을 사용할 때에는 용법용량이나 휴약기간 등에 관한 동물약품의 안전사용을 위한 10대 수칙을 꼭 지켜야 하며, 출하전 일정기간은 의무적으로 약품이 첨가되지 않은 후기 배합사료(출하전 가축용)를 먹이도록 합시다.
가축의 질병을 치료할 때 약품의 선택은 전문 수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도록 합시다.
 
축산농가에서 동물약품을 사용할 때는 이렇게
 
동물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10대 수칙을 꼭 지켜 주십시오
1.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본 후 사용하십시오.
2. 사용설명서에 지정된 가축에만 사용하십시오.
3. 사용 용량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4. 휴약기간은 시간까지 정확히 계산하여 주십시오.
5. 사용방법(투약경로)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6. 성분이 같은 약을 먹이면서 동시에 주사를 하는 등 중복사용을 하지 마십시오.
7. 주사부위와 주사침 등을 알맞게 선택하십시오.
8. 휴약기간 동안에는 사료 통, 축사, 사료저장고 등을 완전히 청소한 후 약제가 들어
있지 않은 사료와 물만 먹이십시오.
9. 동물약품의 사용내역을 철저히 기록 유지하십시오.
10. 이상의 사항에 대하여 의문이 있으시면 인근의 진료를 담당하는 수의사 또는 축산물
위생검사기관(가축위생시험소 등)에 도움을 청하십시오.
 
출처: 농림축산검역본부

목록
다음게시물 [안내] 홍천 ASF 방역대 농장 출하 허용 및 강원 남부권역 돼지 권역별 반출입 재개(6.10일)
이전게시물 [긴급알림] 홍천 양돈장 ASF 발생에 따른 청년한돈인 발족식 및 세미나 잠정연기 알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