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새정부 첫 추경에 축산농·사료업계 지원책 담아야”

작성일 2022-05-11 작성자 관리자

100

“새정부 첫 추경에 축산농·사료업계 지원책 담아야”

‘위기의 사료산업, 흔들리는 축산업’ 긴급간담회

국제 곡물가격 상승세 지속
축산기반까지 위축 우려
범축산업계 공동대응 시급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마련될 추가경정예산(추경)엔 소상공인 지원 못지않게 국제 곡물가 급등에 따른 축산농가와 사료업계 지원 예산이 꼭 마련돼야 한다고 축산업계가 호소하고 있다. 이는 축산농가 경영난 해소와 더불어 주요 먹거리인 축산물 가격(물가) 안정에 기여해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는 당위성을 확보한 것으로,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해 범 축산업계의 공동 대응 필요성도 제기됐다.

한국농어민신문은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위기의 사료산업, 흔들리는 축산업’을 주제로 긴급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현재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른 여러 우려를 표출함과 동시에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관련 기사 6·7면

우선 생산자 측에선 농가들의 경영 악화, 특히 중소 농가 파산을 우려했다.

김영원 전국한우협회 정책지도국장은 “올 상반기 한우 두당 도매가격이 893만7000원으로 추정되는 반면 사료비·조사료비가 모두 올라 생산비는 902만3000원까지 치솟아 오히려 8만6000원 손실이 발생하고, 하반기엔 54만2000원까지 그 폭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특히 손실 발생이 더 큰 중소농가를 중심으로 파산 농가도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상무도 “마리당 사료비는 전년 대비 5만9107원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지육 시세가 ㎏당 4429원으로 전망되며 지난해 기준 생산비 4535원보다 낮아 농가들의 적자가 예상되는데 올해 사료 가격이 추가 인상된다면 생산비는 5000원에 달해 적자 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료업계 역시 영업이익률이 내려가는 등 어려움이 누적되고 있다. 

홍성수 한국사료협회 부장은 “사료협회 23개 회원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020년 2.2%에서 지난해 1.5%로 내려갔다. 최근 5년간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내려갔고 수십 년간 단 한 번도 적자를 낸 적 없는 사료업체가 지난해 처음으로 적자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민병민 농협사료 본부장은 “민간업체와 달리 농협사료는 협동조합 회사다. 민간업체들은 올해 두 번 사료 가격을 인상했지만 우리는 (곡물가격 급등 등에도 불구하고) 한 번만 인상하면서 이익률을 논할 것도 없다. 세 자릿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축산농가와 사료업계 경영난이 동시에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이들은 정부가 사료 가격 안정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한다. 양돈 농가인 한용호 한국농업경영인 경북도연합회장은 “정부가 축산 농가와 사료업체를 대상으로 한 세제 혜택 등의 대책을 하루빨리 수립해야 한다. 이와 병행해 중장기적인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축산업계 어려움을 잘 알며 여러 대책을 강구하겠다면서도 이를 위해선 예산 확보가 따라와야 해 기획재정부 설득 등을 위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생산자단체들과 전문가들이 말하는 (사료 가격 안정) 대책 등을 재정당국에 제안한 상황”이라며 “정권 교체 시기라 (대책 수립이) 다소 늦어지고 있는 것 같다. 정부가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정 과장은 “하반기 추경에서 소상공인 지원이 큰 방향이 되겠지만 비룟값 상승에 따른 경종농가와 함께 사룟값 상승에 따른 축산업계 지원도 꼭 필요하다고 보고 기재부를 설득해가겠다”며 “새 정부가 출범하면 국회·정치권, 기재부 등에 예산 확보 타당성을 알리는 등 추경이 반영되도록 생산자단체와 사료업계 등 축산업계도 함께 대응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 2022. 5. 6.]

http://www.agri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250

목록
다음게시물 “밀 구할데 없나요”…각국 확보전 총력
이전게시물 “곡물가 폭등에 사료·축산업계 도미노 붕괴…자구책은 한계, 정부 지원 늘려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