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설악산을 넘었다...강원도 양양서 ASF 멧돼지 발견

작성일 2021-01-06 작성자 관리자

100


설악산을 넘었다...강원도 양양서 ASF 멧돼지 발견
 
4일 강원도 양양군 서면 내현리 발견 폐사체에서 5ASF 감염 확인...멧돼지 ASF 발생시군 12개로 증가
 
ASF 야생멧돼지가 어디까지 확산된 것일까요? 이번에는 강원도 양양에서 감염 멧돼지가 처음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내 ASF 발생 지도@돼지와사람 ASF 구글 지도 갈무리
 
해당 멧돼지는 지난 4일 오후 230분경 양양군 서면 내현리 산자락에서 주민에 의해 폐사체(8개월령 암컷)로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5일 오후 늦게 검사 결과 ASF 바이러스 양성(#924)으로 확진되었습니다. 이로서 야생멧돼지에서의 ASF 발생 시·군은 양양을 포함해 현재까지 12개로 늘어났습니다.
 
폐사체 발견지점은 광역울타리 경계 밖으로 설악산국립공원과 오대산국립공원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가장 가까운 기존 양성개체 발견지점과는 35km 거리입니다. 멧돼지가 울타리를 어떻게 넘었고, 감염경로가 설악산을 관통했을지, 혹은 우회했는지 등은 역학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듯 합니다.
 
강원도 양양 ASF 발생지점 및 방역대(10km) 내 농가 위치@강원도
 
멧돼지 발견지점 인근 반경 3km 내에는 양돈농가가 없습니다. 하지만, 반경 10km 내에는 양양 양돈단지 등 8농가(사육두수 20,310)가 있습니다. 이들 농가에 대해서는 방역대 농장으로 묶여 이동제한 조치와 함께 정밀검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그간 정부는 설악산국립공원을 ASF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마지노선으로 보고 울타리와 포획 장비, 수색 인원을 보강하고, 폭죽을 터뜨려 접근을 막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영월에 이어 양양 확산으로 참담합니다.
 
추가 수색 결과에 따라 파악된 것보다 이미 더 넓게 확산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시군별 야생멧돼지 ASF 발생현황@돼지와사람 편집
 
이번 양양 확산은 화천, 가평, 포천, 춘천, 인제, 영월에 이어 7번째로 광역울타리가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사례입니다. 현재 정부는 광역울타리 총 1,182.7, 2차울타리 총 518.9(27개소) 설치·관리 중입니다. 하지만, 번번히 정부의 울타리는 처참히 뚫리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늘리기만 하고 개선을 하지 않을지 답답할 뿐입니다.
 
[출처: 돼지와사람 2021. 1. 6.]

목록
다음게시물 수입 옥수수·대두박 가격상승세
이전게시물 2021년 축종별 전망...돼지, 도축마릿수 감소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