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구제역, 철저하고 올바른 예방접종으로 차단해야

작성일 2021-04-21 작성자 관리자

100

구제역, 철저하고 올바른 예방접종으로 차단해야
 
농촌진흥청은 이번달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상반기 구제역 백신 전국 일제 접종시기가 돌아옴에 따라 올바른 접종 방법을 소개하며 빠짐없이 접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국 일제 백신 접종은 농가별 개체별 접종시기가 달라 접종에서 누락되는 개체가 없도록 4월과 10월 연 2회 소?염소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원활한 면역 반응 유도하려면 올바로 접종해야
 
구제역 백신 접종 후 원활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주사바늘은 1마리 1바늘을 원칙으로 한다. 하나의 주사바늘로 여러 마리를 접종하면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주사바늘 끝이 뭉뚝해져 가축의 근육 조직을 손상시키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농장 내 존재하는 질병을 확산시킬 우려도 있다.
 
백신은 2~8도 냉장 보관하고 특히 얼지 않도록 주의한다. 접종 30분 전 냉장고에서 꺼내어 상온에 보관하고 사용 전 내용물이 잘 혼합되도록 흔들어 사용한다. 공수의사 등 외부인이 방문하면 가축이 낯선 상황에 흥분할 수 있으므로 접종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구제역 백신 접종 후에는 면역 형성 과정에서 체온이 일시적으로 오를 수 있으며, 급성과민반응 여부를 관찰하고 수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백신접종 시기, 각별히 신경 써야
 
백신 접종 시기에는 가축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사육환경과 사양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예방 접종은 질병에 감염되기 전에 미리 항원(비활성 병원체)을 주입해 면역물질인 항체를 만드는 것인데 가축이 아프면 이상 면역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농장 내외 소독, 사람과 차량의 농장 출입관리, 농장 울타리 정비 등 차단 방역 조치도 철저히 해야 한다.
 
허태영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질병방역과장은 구제역은 철저한 예방접종을 통해 차단할 수 있으므로 기간 내 모든 농가가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강원도 횡성군에서 한우를 키우는 박정준 씨는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백신 접종 수칙을 잘 지켜서 구제역을 예방할 수 있도록 농가 스스로 적극 동참해 구제역 피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출처 : 농수축산신문 2021. 4. 20.]
 

목록
다음게시물 돼지 등급판정,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을
이전게시물 “대한민국 “대한민국 뒷심 발휘, 삼겹살로 효과 ‘톡톡’”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