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진청, 소·돼지고기 고르기와 보관법은

작성일 2021-09-17 작성자 관리자

100

농진청, ·돼지고기 고르기와 보관법은
 
우리나라 1인당 육류 소비량이 해마다 꾸준히 늘어난 만큼 육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요리 용도에 맞게 축산물을 고르는 방법이 소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돼지고기는 선홍색이나 밝은 미홍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면서 지방이 희고 단단한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불고기용은 양념에 재워두는 과정을 거치므로 살코기가 많은 앞다리, 뒷다리 부위가 좋으며 양념구이용은 45두께, 육수가 첨가된 불고기 요리에는 23두께로 얇게 썬 고기가 적당하다. 구이수육을 할 때는 삼겹살이나 목심, 앞다리를 이용하며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앞다리의 꾸리살’, ‘부채살’, ‘주걱살과 뒷다리의 홍두깨살등도 소비자들이 즐겨찾는다.
 
남은 고기는 반드시 4도 이하에서 보관하고 공기가 닿지 않도록 포장해야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다. 조리한 고기는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냉동 보관하며 생고기보다 산화, 변질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되도록 2~3일 이내에 소비해야 한다.
 
구이로 가능한 저지방 부위 왼쪽부터꾸리살’,‘부채살’.‘주걱살’,‘홍두깨살
 
소고기의 경우 고기색이 밝고 붉은 빛을 띠는 것이 좋으며 지방색은 유백색을 띠면서 윤기가 도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또한 포장지 안에 육즙이 많이 고여 있다면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고기는 등심, 안심, 채끝 등이 구이용으로 좋고 살코기 속에 근내지방(마블링)이 가늘고 고르게 분포돼있는 것이 향과 맛이 풍부하다.
 
구이용 갈비는 근내지방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은 것으로 고른다. 뼈에 붙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기의 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주면 더욱 연하게 먹을 수 있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너무 많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면의 근막은 요리 전에 없애야 하며 갈비의 힘줄은 구우면 단단하고 질기지만 삶으면 부드러워져 갈비 특유의 깊은 맛을 낸다.
 
[출처 : 농수축산신문 2021. 9. 16.]
 

목록
다음게시물 "모돈 이력제 도입, 탁상행정의 전형"
이전게시물 검역본부, 동물용의약품 현장 맞춤형 컨설팅 개최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