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구제역 후폭풍…이동제한 피해 심각

작성일 2025-05-12 작성자 관리자

100

구제역 발생 후 이동제한 길어져
자돈 이동 및 출하 못해 밀사 가중
한돈협, 폐사 및 과체중 손실 보상을



최근 전남 양돈장 구제역 발생 여파로 인한 이동제한 조치가 길어지면서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13일 전남 영암 구제역 첫 발생 이후 인접 지역 등 4개 방역대(영암 3곳, 무안 1곳) 지역에 대한 이동제한 등 방역 조치가 강화된 가운데, 양돈장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4월 11일부로 소‧돼지 생축 이동제한이 확대된 이후 해당 지역 양돈장들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특히 장기간 이어진 이동제한으로 비육돈 출하, 자돈 이동, 분뇨 이동이 제한돼 과밀 사육으로 인한 폐사, 위축돈 증가, 면역력 저하로 돼지가 질병에 취약해지는 등 심각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히 영암군의 여러 자돈 생산 농장의 경우 타시군에서 환경 검사 실시 등의 부담을 이유로 입식을 거부해 밀집 사육으로 인한 폐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 영암군 내 방역대 내 비육위탁농장의 경우 돼지 입식이 불가해 돈사가 텅 비어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구제역 환경 시료 양성농장 및 항원 검출 농장의 경우 비육돈 출하가 제한되면서 과밀사육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한돈협회는 발생 지역 내 자돈 출하 농장과 입양 농장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통해 이상 없을 경우 자돈 이동을 즉시 허용해 줄 것을 방역당국에 요청했다. 또한 환경 시료 양성 등으로 출하가 제한된 농가에 대해 별도로 지정 도축장을 지정해 긴급 출하 방안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그럼에도 방역을 이유로 불가피하게 출하 및 이동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시 폐사 및 과체중돈 발생에 대한 손실 보상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출처 : 양돈타임스(http://www.pigtimes.co.kr)
구제역 후폭풍…이동제한 피해 심각 - 양돈타임스

목록
다음게시물 PIC 'PRRS 저항성' 돼지, 유전자 편집 기술 美 FDA 승인
이전게시물 25년 5월 1주차 돼지 수급 동향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