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정부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ASF수습본부/보도자료] 파주~철원 간 광역울타리 완공에 따라 울타리 내 접경지역 야생멧돼지 집중 포획 추진

작성일 2019-11-21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파주철원간 광역울타리 완공멧돼지 집중 포획(11.21).hwp

100


 

파주~철원 간 광역울타리 완공에 따라

울타리 내 접경지역 야생멧돼지 집중 포획 추진

 

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을 둘러싸는 총연장 역 200km1단계 광역울타리 완공

1125일부터 광역울타리 내 접경지역의 야생멧돼지 총기포획 단계적 시행

 

정부는 접경지역의 야생멧돼지가 남쪽이나 동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파주~철원 간 1단계 광역울타리를 완공했다고 1121일 밝혔다.

이번 광역울타리는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대책 강화방안(1027)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지난 116일 착공하여 15일의 공사 기간을 거쳐 1120일 완공되었다.

총연장은 약 200로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서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까지 연결되며, 파주시, 연천군, 철원군 등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접경지역을 모두 둘러싸고 있다.

- 절벽,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낙석방지책 등 현장 지형이나 기존 시설물 등으로 설치가 불필요한 구간을 제외하면 실제로 설치된 울타리의 연장은 약 118(높이 1.5m)이다.

그간 2개 차단지역에서 집중포획을 통해 멧돼지의 이동을 억제해 왔으나, 이번 광역울타리의 완공으로 이동을 차단할 수 있는 물리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전체 광역울타리는 경기도 파주부터 강원도 고성까지 동서를 가로질러 단계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2단계로 추진되는 강원동북부 구간(화천~고성 간 약 115km)은 현장조사 등을 거쳐 11월 말 착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1단계 광역울타리가 완공됨에 따라 1125일부터 그간 총기포획을 제한했던 접경지역 ·군 지역*에서의 총기포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광역울타리 이북에 위치하는 파주, 연천, 포천, 철원, 화천 일부 지역

1125일부터 7일간은 광역울타리 이북지역 중 6개소*2울타리 외부 지역을 대상으로 수렵견 없는 야간 포획만 추진하며, 포획된 멧돼지에서 감염 개체가 없는 경우 122부터 주·야간 전면 총기포획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파주 2개소(장단면, 군내면), 연천 3개소(장남면, 왕징면, 연천읍), 철원 1개소(원남면)

염 개체가 있을 가능성이 큰 2차 울타리 내부는 당분간 폐사체 수색과 포획 틀을 이용한 포획에 집중하게 되며, 2차 울타리 외부의 포획 상황과 전문가 의견을 들어 별도의 총기포획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송형근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광역울타리가 완공된 만큼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울타리 내 멧돼지에 대한 집중적인 포획 추진할 것이라며, “포획과정에서 소독관리와 총기사고 예방에도 철저를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야생멧돼지 관리지역 현황도.

2. 광역울타리 설치 사진.

광역울타리 추가 사진 및 설치 동영상은 환경부 웹하드에 게재

 

야생멧돼지 관리지역 현황도

   

 

 

목록
다음게시물 [ASF수습본부] 중국·베트남 여행객 휴대 축산물에서 ASF 바이러스의 유전자(4건) 추가 확인
이전게시물 [ASF수습본부/보도자료] 철원 원남면 멧돼지 폐사체(11/20)에서 ASF 바이러스 검출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