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정부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식품부] 설 기간 농식품 선물판매액 56% 껑충 뛰었다!

작성일 2021-02-02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설 기간 농식품 선물판매액 56_ 껑충 뛰었다, 보도자료(2.1, 배포시).hwp

100

설 기간 농식품 선물판매액 56% 껑충 뛰었다!

- 청탁금지법 상 농식품 선물 가액상향 및 선물보내기 운동 효과 -

 

<< 주 요 내 용 >>

(총괄) 1.4.~24. 기간, 12개 유통업체*, 농식품 선물 매출액 조사 따르면, 금년 설 농식품 선물 판매액`20년 설 대비 56% 증가

* 백화점 2개소, 대형마트 5개소, 홈쇼핑온라인몰 5개소

(품목별) 사과배 등 과일 선물 97%, 홍삼착즙류 등 농식품 가공품 63%, 한우 등 축산물 28%, 굴비 등 수산물 78% 증가

(가격대별) 5~10만원대 선물 112%, 20만원 초과 선물 14% 증가

ㅇ 청탁금지법 상 가액상향 범위 10~20만원대 31% 증가

(소비활성화) 농축산물 소비 쿠폰(20~30% 할인)과 연계한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2.10) 대대적 추진

농업계 릴레이착한 선물보내기 캠페인확산

 

<< 세 부 내 용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12개 주요 유통업체* 대상으로 1.4.~1.24.(설 연휴 종료일 기준, D-42~D-22) 기간농식품 선물 판매 동향을 조사한 결과,

* 백화점 2개소, 대형마트 5개소, 홈쇼핑온라인몰 5개소

 

농축수산물 선물 매출액은 작년 설 같은 기간과 비교해 56% 증가(805억원1,259)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배 등 과일이 97%, 한우 등 축산물 28%, 인삼버섯 등 기타 농축산물 22%, 굴비전복 등 수산물 78%, 홍삼젓갈 등 가공식품 63% 모든 품목에서 선물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 품목별 설 선물 판매액 (단위 : 억원) >

 

구분

농축수산물

농축수산

가공품**(B)

총계

(A+B)

소계(A)

과일

축산

기타농축산*

수산

‘20

447

77

161

98

111

358

805

‘21

675

151

206

119

198

584

1,259

증가율

50.9%

96.5%

28.0%

21.8%

78.3%

63.2%

56.3%

* 기타농축산 : 인삼, 버섯 등 특작류, 곡류 등 / ** 가공품 : 홍삼, 착즙류, 차류 등

 

가격대별로는 농식품 선물가액 상향 범위인 10~20만원대 선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31% 증가)하고, 5~10만원대(112% 증가) 20만원 초과(14% 증가) 선물도 크게 증가하였다.

 

10~20만원대에서 사과포도(샤인머스캣)밀감(한라봉) 과일 14%, 한우 등 축산 22%, 인삼 등 기타농축산이 127% 증가하고,

 

20만원 초과 가격에서는 송이버섯인삼 등 기타농축산 89%, 홍삼착즙류 등 건강 가공식품 556%로 매출이 급증하였다.

< `21년 가격대별 설 선물 매출 증가율 >

 

구분

농축수산물

농축수산

가공품(B)

총계

(A+B)

소계(A)

과일

축산

기타농축산

수산

‘20 대비
‘21 증가율

(%)

5만원이하

37.8

32.0

53.3

0.6

68.8

48.2

43.9

510만원

109.1

359.7

63.1

43.2

113.1

115.7

111.6

10~20만원

28.2

13.8

21.6

127.0

24.0

49.2

30.5

20만원초과

6.0

-

3.9

89.0

36.4

555.6

14.3

 

아울러, 구매방식에 있어서는 홈쇼핑온라인몰의 매출이 77% 증가하며 비대면 선물 구매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설 명절 기간(1.19~2.14) 농식품 선물가액 상향(10만원20) 효과와 함께, 고향 선물보내기가 확대되면서 농식품 선물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에서는 가액 조정 이후, 샤인머스캣, 한라봉 등 과일과 구이용 한우와 같은 다양한 선물 구성을 통해 10~20만원대 선물판매량을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귀성을 대신해 미리 선물을 보내는 경향이 커지면서, 한우, 굴비, 송이버섯 등 고급형 선물의 인기가 증가하고, 홍삼 등 건강식품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선물 가액 상향 조치가 우리 농축산물 소비 확대 이어지도록, 농축산물 소비 쿠폰과 연계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2.10)등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 대형마트, 전통시장, 온라인쇼핑몰, 중소형 마트, 로컬푸드직매장 등 전국 18천여개 매장에서 1인당 1만원 한도에서 2030%(전통시장 30%) 할인

 

농식품 관계 기관들을 중심으로 설 명절 농식품 선물보내기 운동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현수 장관은 농식품부와 관계기관, 농협 등이 앞장서 릴레이 농축산물 착한 선물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히며,

 

농식품부를 시작으로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농축산물 선물을 취약계층에게 보내며, 우리 농축산물 소비를 확대하고, 설 명절 이웃 간 온정을 나누자는 의미라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찾지 못하는 가족과 이웃, 힘겨운 명절을 보낼 취약계층에게 우리 농축산물 선물로 마음을 전하시길 바란다면서, 우리 농업인들에게도 큰 힘을 불어넣어 줄 것을 부탁하였다.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1. 2. 1.]

 

목록
다음게시물 [농식품부] 실측데이터 활용한 제1회 농산물 수급 예측모형 경진대회, 44개팀 지원
이전게시물 [농식품부] 설 명절 우리 농축산물 「선물보내기 운동」에 동참 요청!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