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ASF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식품부] 충북 보은 야생멧돼지 ASF 발생에 따른 방역 대책 강화(2/3)

작성일 2022-02-03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충북 보은 야생멧돼지 ASF 발생에 따른 방역 대책, 보도자료(2.3, 배포 시).hwp

100

 
충북 보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따른 방역 대책 강화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하 중수본)는 기존 발생지역인 제천에서 약 52km가 떨어진 충북 보은군에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이 발생하는 등 발생지역이 확대되고 있어 농장 발생 차단을 위한 방역시설 강화, 농장 방역수칙 점검 등 선제적 방역 대책추진한다.
 
  먼저, 충북 전체 11개 시군과 경북 연접 7개 시군 내 양돈농장대상으로 ·외부울타리, 전실, 방역실, 입출하대 등 방역시설 설치를 3월까지 완료 계획이다.
 
  방역시설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2월까지 중요 방역시설인 내부울타리·전실·방역실·입출하대·내부울타리의 설치를 완료하고, 3월까지 모든 시설(외부울타리·방조방충망·물품보관시설)에 대한 설치를 완료한다. 이를 위해 농장별 설치 상황을 토대로 주간 단위 설치대상 시설을 안내*하고, 설치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설치방법도 별도로 배포한다.
* (예시) 1주차 내부울타리 2주차 전실 3주차 방역실 4주차 입출하대 5주차 그 외 시설 등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대해서도 4월까지는 방역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간다.
 
  방역시설 설치에 필요한 정책자금을 추가 지원(‘21. 87억원 ’22. 113억원)하고, 조기에 설치를 완료한 농가는 ASF가 발생하더라도 살처분보상금을 10%p 상향지급하는 등 인센티브를 통해 농가의 참여를 독려한다.
 
  또한
·도별 현장점검을 격주로 실시하여 ·군별 설치 상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둘째, 농장의 방역시설과 방역 수칙 준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그동안 ASF 발생농장 대부분이 어미돼지 돈사(2117)에서 발생한 점, 방역시설 공사 시 인부·기자재 반입 과정에서 방역에 미흡해질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전국 약 55백호 양돈농장어미돼지 돈사 방역관리와 공사 시 방역실태 등을 2월 말까지 집중 점검한다.
 
  셋째, 야생멧돼지 ASF 발생정보를 접하기 어려울 수 있는 외국인종사자, 도축장 등 양돈관련 축산시설 종사자대상으로 한 교육·홍보도 실시한다.
 
  외국인 종사자를 위해 18개 외국어로 번역된 홍보자료를 문자 등으로 배포하고, 축산시설별 방역책임자를 지정하여 방역책임자가 종사자에게 방역수칙 준수사항을 교육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넷째, 엄중한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방역 대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한돈협회, 농협, 계열화사업자 등으로 구성 ASF 중앙 협의회출범하고, 2.4일부터 매주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군·농협·관련 협회 등이 참석하는 시도별 추진상황 점검회의2주 단위로 개최하여 ·군의 추진상황을 독려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인중 차관보는 23() 오후, 충북 음성군을 방문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긴급 점검하였다.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이 충북 보은·충주까지 확산됨에 따라 인접 시군뿐만 아니라 전국의 양돈농가가 위험한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오염원의 농장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강화된 방역시설을 조속히 설치하고, 축사 출입 시 장화 갈아신기·손 소독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가축전염병 통합 신고전화 1588-9060 / 4060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2. 2. 3.]

목록
다음게시물 ASF발생현황(02.25일 기준)
이전게시물 [농식품부] 설 연휴기간 가축전염병 방역관리 강화...연휴 직후 일제소독 실시 등 당부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