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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더]소비자의 선택은 결국 좋은 재료로 향할 것-식생활개발연구회 김갑수 조리실장

작성일 2021-05-21 조회수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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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리더]소비자의 선택은 결국 좋은 재료로 향할 것-식생활개발연구회 김갑수 조리실장

코로나19는 우리 삶 전반의 것들에 변화를 가져왔다. 외식 대신 배달음식과 집밥이 그 자리를 차지했고, 밀키트의 수요가 늘어나며 그 종류와 방식도 다양해졌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또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 지 우리나라 식생활 변천사와 그 길을 함께 해온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의 김갑수 조리실장에게 물었다.

Q.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소개를 해달라.
A.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는 1969년 2월 5일
농림부 인가를 받아 설립, 국민식생활관습을 보다 건
전하고 근대화하기 위해 식생활 및 영양개선 운동을
전개해왔다. 우리나라의 식생활 변천사와 그 길을 함
께 해오고 있다. 1985년 부설, 한국조리직업전문학교
를 설립, 전문조리기능인 양성에 노력해왔으며 2014
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식생활교육기관을 지정되
어 바른 식생활교육, 지역 농특산물과 축산물에 대한
정보제공, 조리법전수, 농가창업용 가공상품메뉴개발
과 교육 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전국
의 대한한돈협회 지부와 함께 지역축제, 대규모 행사
등에 전시, 시식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총 495회, 199
만명이 참가한 바 있다. 한돈 저지방부위인 뒷다리살
소비홍보를 목적으로 진행중이다.

Q. 코로나19로 인해 식문화에 어떤 변화가
찾아왔는지.

A. 코로나 시대에 바깥 외출이 어렵다 보니
식당을 가서 음식을 먹는 경우가 줄고, 집에서 배달
음식이나, 직접 음식을 해서 먹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로 인해 배달음식의 종류나 품질을 비롯해 집에서
해먹는 음식의 폭이 많이 넓어졌다. 식재료와 완성된
음식의 중간 단계로 나누어 놓은 밀키트도 나날이 진
화하고 있다. 배달음식과 밀키트 시장이 급격하게 성
장한 만큼 발길이 뜸해진 손님들을 다시 불러오기 위
해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식당들이 더 많이 생겨날
거라고 생각한다. 또 혼밥족을 겨냥한 식당이나 배달
음식도 더 많아질 것이다.

Q. 밀키트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거라고 생각하는지.

A. 밀키트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격,
맛, 시간 절약 등 요즘 시대에 가장 잘 맞는 형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밀키트의 단점은 세부 재료를 선택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를테면 돼지고기 김치찌개 재료
로 나는 한돈을 먹고 싶은데 밀키트 재료에는 수입산
돼지고기가 들어 있는 경우처럼 말이다. 앞으로 밀키
트도 소비자의 예산이나 취향에 맞게 세부 재료까지
선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이 주어질 것이다.

Q. 어떤 식문화를 지향하는지.
A. 음식을 할 때 결과물은 물론 중요하지
만, 과정도 중요하다. 재료의 선택부터 음식을 만드는
과정까지 식문화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
는 그 과정의 단축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외식업소
의 음식을 사먹지만, 재료를 키워준 생산자의 마음을
이해하며 재료를 선택한다면 어떨까? 그 재료를 가지
고 음식을 하는 시간을 아깝지 않고 그 시간에 집중하
여 음식을 만드는 걸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와 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또 그
경험을 통해 식당에서도 올바른 소비로 이어지고 외
식업소에서도 올바르고 정직하게 음식을 내놓게 되는
선순환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변화가
올바른 식문화 형성에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

Q. 한돈레시피를 개발할 때 가장 염두해두는
부분이 있다면?

A. 한돈은 참 매력적인 식자재다. 다양한 부
위가 있고 그 부위마다 맛이 다르며, 영양과 가격면에
서도 손색없는 식자재다. 특히 앞다리살과 뒷다리살
레시피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매우 맛있
는 부위인데 조리 방법을 잘 몰라서 항상 먹는 부위인
삼겹살, 목살만 찾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을 주재료로 음식의 트렌드나 제철 식자재
등 한돈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부재료와 조리방법 등을
연구해 전파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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