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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한돈] 한돈데이 + HANDON

작성일 2021-10-21 조회수 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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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한돈] 한돈데이 + HANDON

데이마케팅은 기념일을 이용해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원조는 밸런타인데이부터다. 90년대 이전 일본에서 건너온 밸런타인데이가 젊은층들 사이에서 유행 하면서 기념 데이에 관한 인식이 퍼졌다. 특정한 날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수단, 데이마케팅 2000년대 들어서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와인데이, 무비데이, 빼빼로데이 등 수많은 데이들이 생겨났다. 2010년에는 각종 식품업체에서 자사 홍보를 위한 기념일을 만들었다.
성공적인 데이마케팅은 특정한 날에 특정 상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매출에도 큰 영향을 준다. 특히 커플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 마케팅의 효과가 높은 이유는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특정 상품을 소비하거나 선물하고자 하는 심리를 잘 파고들었기 때문이다. 데이마케팅이 인기를 끌면서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들도 농식품 소비 장려를 위해 데이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의 영향으로 처음에는 매월 14일에 기념일이 만들어졌지만 비슷한 날짜와 연계한 기념일도 탄생하고 있다. 매체에 광고를 띄우지 않고도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연상시킬 수 있어 기업에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데이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약 60여 개의 데이가 있다.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와 3월 14일 화이트데이는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가장 성공한 데이 마케팅이다. 11월 11일 빼빼로데이는 연매출의 절반 이상이 이 날 발생한다. 최근 인기를 타고 활성화되고 있는 10월 31일 핼러윈데이도 유명한 기념일 중 하나이다. 온라인쇼핑몰 11번가에서 매년 11월 11일에 진행하는 11절은 2017년 11월 1일~11일 거래액이 영업을 시작했던 2008년의 연매출을 뛰어넘기도 했다.
최근 농촌진흥청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지원하고 우리 농산물의 활성화를 위해 리마인드(Re mind) 농산물데이 캠페인을 선정했다. 단순히 재미를 위한 소비를 지양하고 가치있는 소비를 하자는 뜻으로 2월 23일은 인삼데이, 3월 3일은 삼겹살데이, 5월 2일은 오이데이, 8월 8일 포도데이, 8월 18일 쌀데이, 9월 9일 구구데이, 11월 4일 단감데이 등 월별로 농산물 생산 시기에 맞춰서 지정됐다.
6월의 발음이 육에서 시작되는 것을 착안해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확립과 소비촉진을 위한 육류기념일 데이도 탄생했다. 6월 4일은 육포데이, 6월 6일은 육육데이, 6월 9일은 육우데이가 그것이다.

소비자와 항상 가까이하고자 하는 한돈에서도 데이마케팅을 진행한다. 10월 1일 한돈데이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2014년 처음 시작된 한돈데이는 1년 중 가장 먹거리가 풍성한 가을, 한돈농가와 나눔활동을 소비자와 함께 하기 위해 1 0월의 첫날이자, 숫자 배열이 돼지코 모양(1001)을 연상시키는 10월 1일을한돈데이로 정했다. 한돈데이는 매년 한돈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소비촉진 및 한돈 우수성 알리기 행사를 다채롭게 진행해왔다. 한돈요리 시식회와 콘서트를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즐거운 축제의 한마당으로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또한 한돈데이를 기념하며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한돈 할인판매를 진행하여 10월을 한돈먹는 달로 만들어왔다.
이번에 맞이한 2021년 8회 한돈데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랜선페스티벌로 치뤄졌다. 9월 27일 부터 10월 10일까지 진행된 랜선페스티벌은 △한돈 스테이지 △플레이존 △푸드존 등 소비자들과 함께 한돈을 즐기고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참여 이벤트와할인행사로 구성됐다. 이밖에 10월 1일~4일, 10월 9일~11일에 걸쳐 농협 안성팜랜드에서는 △한돈꾸러미 할인판매 △부위별 시식행사 △한도니 포토존 운영 △한돈몰 연계 퀴즈 등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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